올해 실적 성장 1.5%도 어려울 듯

이통업계가 사면초가에 몰렸다. 최근 대법원이 이동통신비 원가 산정 근거 자료 일부를 공개하라고 판결한 데 이어 오는 6월 실시될 5세대(5G) 이동통신 주파수 경매가가 최소 3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안팎으로 압박이 날로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법원은 지난 12일 이동통신사의 통신비 원가 산정 자료 등을 공개하라고 판결했다. 이동통신 서비스가 전파 및 주파수라는 공적 자원을 이용해 제공되기 때문에 양질의 서비스가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돼야 할 공익이 인정된다는 이유에서다.

출처 뉴시스
출처 뉴시스

이에 이통사들은 "법원의 판단은 존중한다"면서도 "민간기업의 영업비밀이 보호받지 못할 우려가 있다는 점은 고려하지 않은 것 같다"며 일제히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소송을 제기했던 참여연대는 2G와 3G 이동통신비에 이어 4G 통신비 원가 산정 근거 자료까지 공개하라고 나섰다. 이번 판결은 통신비 인하에 더욱 탄력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정부와 국회도 통신업계를 향한 압박의 수위를 높여가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이번 판결을 통해 공개 대상이 된 ▲이동통신 영업보고서 ▲이동통신 요금신고·인가 관련 자료 등을 절차에 따라 공개할 계획을 밝혔다.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통신비 원가를 정부가 공개하도록 하고, 통신비 변경 시 통신소비자 및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심의위원회에서 이를 인가토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최소 3조원에 달하는 5G 주파수 비용도 부담이다.

지난 19일 과기정통부는 5G 주파수 경매 초안을 공개했다. 3.5㎓ 대역과 28㎓ 대역 2개가 매물로 나왔다. 3.5㎓ 대역에서는 280㎒ 폭을 28㎓에서는 2400㎒ 폭을 할당 대상 주파수로 선정했다.

과기정통부가 밝힌 최저경쟁가격은 3.5㎓ 대역 2조6544억원, 28㎓ 대역 6216억원이다. 2개 대역의 경매 최저경쟁가격을 합치면 3조2760억원에 이른다.

이에 대해 이통사들은 "경매 시작가가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며 "통신비 경감 정책방향에 악영향이 우려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임형도 SKT 상무는 지난 19일 열린 5G 주파수 경매안 토론회에서 "5G 최저경쟁가격은 보다 낮은 수준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순용 KT 상무도 "우리나라 최저경쟁가격은 영국의 주파수 낙찰 가격 보다도 1.6배 높다"며 "정부가 (이같은 점을) 한번 더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학주 LGU+ 상무 역시 "5G 초기 투자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주파수 할당 대가를 보다 낮게 해야 한다"며 "지금의 이용대가는 너무 비싼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SKT·KT·LGU+ 등 이통사들은 앞서 2011·2013·2016년 세 차례 경매로 사업자가 부담하고 있는 주파수 할당 대가가 매출액의 5%를 이미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선택약정할인율 상향에 따라 올해 이통사들의 실적 성장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6월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선택약정할인율을 20%에서 25%로 상향하는 내용을 담은 가계통신비 절감 대책을 발표했다.

선택약정할인제도란 2년 이상 한 통신사에서 같은 스마트폰을 사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통신비를 깎아주는 제도를 말한다. 휴대폰을 새로 사는 고객에게만 주던 보조금을 기존 고객에게는 요금 할인 혜택으로 주자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이같은 정부 발표로 인해 이통사들은 할인율 상향에 반발하며 대형로펌의 자문을 얻는 등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검토했다. 할인율을 인상할 경우 매출이 1조2000억원 가량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통사들은 정부와 소송을 진행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느꼈고 결국 지난해 8월 말 선택약정할인율을 올리려는 정부 방침을 따르기로 결정했다.

한 전문가는 "지난해 시행했던 선택약정할인제도 할인율 25% 인상, 취약계층 요금감면 시행 등으로 올해 실적 성장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통신3사의 합산 영업이익은 지난해 3조7400억원에서 올해 3조7900억원으로 1.5% 상승에 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