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취임후 첫 일본 방문
판문점 선언 지지와 협력 당부 전망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일 일본에서 열리는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남북정상회담 성과와 판문점선언을 국제 사회에 알리고, 한반도 주변 국가들의 지지를 다질 전망이다. 아울러 국제사회 지지를 동력삼아 남북정상회담 성과를 북미정상회담과 남북미정상회담 성공 개최까지 연계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와 만나 지난달 27일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공유, 3국간 실질 협력 발전 방안을 중점 협의하고 동북아시아 등 주요 지역 국제정세를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14일 필리핀 마닐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ASEAN+3 정상회담에 참석해 일본 아베 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아베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14일 필리핀 마닐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ASEAN+3 정상회담에 참석해 일본 아베 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아베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 /뉴시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일 브리핑을 통해 "이번 정상회의에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한·일·중 3국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정상회의에서 3국간 협력이 제도화되고 에너지, 환경, 인적교류 등 다양한 실질 협력 분야에서 세 나라 국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도출될 것"이라며 "이로써 궁극적으로 동북아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 기반이 확충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남북정상회담 이후 문 대통령이 해외 정상들과 직접 만나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는 것은 이번 정상회의가 처음이다. 판문점 선언의 성과를 한반도 내부에 그치지 않고 외부에 공표하는 시간이다.

지난달 27일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발표한 판문점 선언에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 적극 노력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 실현 ▲올해 종전 선언 및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 적극 추진 등의 내용이 담겼다.

극적인 명문화된 합의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태도 변화에 대한 국제 사회의 의구심이 여전한 것이 현실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 합의 사항이 실제로 잘 이행될 것인가에 대한 우려를 잠식시킬 것으로 관측된다.

한·일·중 정상회의를 마친 후,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양자회담·오찬 협의를 이어 갖는다. 이 자리에서 북한에 납치된 일본인 문제, 한일 과거사 갈등 현안도 논의될 전망이다.

리커창 총리와는 별도로 만나는 일정이 없으나, 청와대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주 안으로 시진핑 주석와 정상통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일·중 정상회담은 동아시아 발전과 평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시작했다. 3개국이 번갈아가면서 매년 개최해왔지만 지난 2015년 11월 서울을 마지막으로 열리지 못했다.

일본은 2016년 의장국을 맡았지만, 당시 중국이 참여를 꺼린 데다, 우리나라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사태와 조기 대선 이슈로 3국 회동은 결국 무산됐다.

이후 일본은 지난해 10월 등 여러 차례 한·일·중 정상회담의 개최 시기를 조율해 왔다. 오는 9일 가까스로 2년 반 만에 회담이 열리게 되면서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하게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