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생활 속에서 체감 가능한 공공디자인 구축에 나선다. 10개 부처 및 지방공공기간과 연계해 이를 구체화할 방침이다.

자료제공/문체부
자료제공/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는 2일 국토교통부 등 10개 부처와 함께 '공공디자인 진흥종합계획(2018~2022)'을 공개하면서 '안전·편리·품격'을 실현현다는 비전을 내세웠다. 국가 차원의 법정계획으로 17개 시도와 228개 시·군·구의 공공디자인 지역계획의 방향을 제시할 방침이다.

문체부는 '사람이 있는 문화, 공공디자인'을 기본으로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한국공공디자인학회의 연구용역, 포럼 2회, 전문가 자문회의 7회, 관계부처와 지자체 협의 7회,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했다. 이어 관계부처 차관급 및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공공디자인위원회' 심의(4월 25일)를 거쳐 계획을 최정 확정했다. 

문체부는 5대 추진 전략으로 ▲범죄·사고 예방을 위해 통합협력체계를 구성하는 '생활안전을 더하는 공공디자인' ▲고령자, 장애인, 일반국민 등 모두가 이용하기 편리한 '모든 이를 위한 디자인' ▲안내체계 개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생활편의를 더하는 공공디자인' ▲'생활품격을 높이는 공공디자인' ▲'기초가 튼튼한 공공디자인'을 정하고 19개의 핵심 과제, 49개 세부과제를 설정했다.

먼저 생활안전을 더하는 공공디자인은 마을단위 범죄 예방, 학교 폭력 예방, 여성 대상 범죄 예방, 어린이 교동을 안전을 위해 기존의 밝은 색채와 방범시설물 중심의 범죄예방디자인(CPTED) 외에 지자체, 학교, 지역 경찰서, 지역 주민, 공공디자인 전문가로 구성된 협력체계 구축, 순찰경로 재설계, 자연 감시 기능 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통합 대층 체계를 디자인할 계획이다.

모든이를 위한 디자인은 장애인 고령자, 유모차 이용자, 외국인 등의 이동성과 문화 향유 수준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블록별 무단차 연결, 벤치·가로수 등 보행자 편의시설의 적정한 설치로 누구나 걷기 편한 가로를 종합적으로 디자인하고 문화재 시설, 박물관 등 문화예술 시설 내에서 접근성과 안내체계도 개선한다. 치매 예방 및 고령자 인지건강을 위한 디자인을 개발하고 공공기관의 웹사이트, 행정 서식의 간소화 등 행정서비스 디자인도 손본다.

생활 편의를 더하는 공공디자인은 대중교통과 걷기 등을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원하는 목적지에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행 정보를 기반으로 길 찾기 쉬운 안내체계를 디자인할 방침이다. 지하상가 등의 출입구 번호체계 도입이나 버스터미널, 버스환승센터 등의 교통거점지 안내체계 등의 개선도 계획중이다. 

생활품격을 높이는 공공디자인은 동·마을 단위의 경관, 옥외광고물, 공공디자인 심의가 각 부처별로 연계, 통합적으로 이뤄지도록 건물, 도로, 옥외간판, 공공조형물 등의 통합 가이드라인을 고안한다. 행복한 주거 공간 디자인과 미래문화 유산이 될 멋진 골목 보존 디자인 등의 방향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기초가 튼튼한 공공디자인은 일반 국민들이 제안한 생활 불편 아이디어를 공공디자인 전문가와 함께 국민 주도형 공공디자인 민관 협력 모델을 구축한다.

어린이·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유니버셜(범용) 디자인 교육도 강화한다.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의 유무에도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제품 및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공공디자인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을 위한 행정매뉴얼, 공공디자인 전문인력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연구개발(R&D) 및 정보공유시스템, '공공디자인법' 및 제도 개선책도 나온다.  

이우성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장은 "새 정부의 큰 틀은 협치와 국민참여"라며 "국민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도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