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색 작업 못했던 기관구역 등 조사

세월호가 참사 4년만에, 육지로 올려진지 1년여만에 바로세워졌다.

10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서 현대삼호중공업 관계자들이 옆으로 누워 있는 세월호 바로 세우기(직립) 작업에 돌입해 40도까지 세운 가운데 미수습·유가족 등이 작업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 뉴시스
10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서 현대삼호중공업 관계자들이 옆으로 누워 있는 세월호 바로 세우기(직립) 작업에 돌입해 40도까지 세운 가운데 미수습·유가족 등이 작업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 뉴시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직립 용역업체인 현대삼호중공업은 10일 오후 12시11분 세월호를 당초 계획했던 94.5도까지 직립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날 오전 9시부터 바로세우기 작업을 시작한지 3시간 11분 만이다. 

세월호 직립작업은 준비작업을 거쳐 5→10도, 10→40도, 40→60도, 60→90도, 90→94.5도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됐다.

세월호 선체를 94.5도까지 세우는 이유는 인양 당시부터 세월호가 4.5도 기울어져 있어 수평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세월호 직립은 옆으로 좌현으로 누운 세월호를 바로 세우기 위해 1만톤 규모의 해상크레인과 연결된 쇠줄로 뒤에서 끌어당기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선조위는 앞서 9일 오전 세월호를 40도까지 바로세우는 예행연습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앞으로 세월호 직립에 성공함에 따라 그 동안 미수습자 수색 작업시 들어가지 못했던 기관구역과 4층 선수 좌현 구역에 대한 수색 및 사고원인 조사 등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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