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가족의 퇴진을 촉구하는 그룹 계열사 직원들이 서울 도심에서 2차 집회를 진행했다.

대한항공 직원들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광장에서 2차 촛불집회를 열고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일가(이명희, 조현민 등) 및 경영진 퇴진, 갑질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다. / 뉴시스
대한항공 직원들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광장에서 2차 촛불집회를 열고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일가(이명희, 조현민 등) 및 경영진 퇴진, 갑질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다. / 뉴시스

대한항공직원연대는 12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서 '조양호 일가 및 경영진 퇴진 갑질 스탑(STOP) 촛불집회'를 열었다.

대한항공직원연대는 조 회장의 차녀인 조현민(35) 전 대한항공 전무의 이른바 물컵 갑질 의혹이 불거진 이후 구성된 조직이다.

앞서 이들은 지난 4일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 옆에서 1차 집회를 연 바 있다. 당시 참석자들은 가면 또는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조 회장 일가의 퇴진을 요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이날 행사에는 대한항공 직원 이외에 진에어 등 계열사 직원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들의 주장에 공감하는 시민들도 일부 동참했다.

주최 측은 이날 많게는 1500명에 이르는 계열사 직원, 시민들이 집회에 참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주최 측은 참석자들을 위해 비옷 1000개와 가면 200개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집회에서는 공연과 참석자들의 자유발언, 인터뷰 등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조 회장 가족을 둘러싼 갑질 논란을 비판하면서 "물러나라 조씨일가 지켜낸다 대한항공" "근로여건 개선하여 인간답게 일좀하자" "조씨 일가 간신배들 물러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한진그룹은 총수 가족의 갑질 논란과 밀수·탈세 의혹, 필리핀 가정부 불법 고용 의혹 등이 직원들에 의해 잇따라 폭로되면서 사면초가에 놓인 상태다.

우선 경찰은 물컵 갑질 의혹과 관련해 조현민씨를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 조 회장의 부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의 폭행 및 업무방해 혐의에 대한 수사도 진행 중이다.

검찰은 조 회장이 아버지인 고 조중훈 전 회장으로부터 해외 재산을 상속 받는 과정에서 500억원대에 이르는 탈세가 이뤄졌다는 의혹에 주목하고 있다. 총수 가족 등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한 조사도 진행 중이다.

관세청은 한진 총수 가족의 관세포탈 및 밀수 혐의를 조사하고 있다. 관세청은 조 회장 자택과 방화동 전산센터 등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했으며, 참고인 조사를 벌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