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필요한 규제와 그렇지 않은 것을 선별해 경쟁력제고에 더욱 힘써야 한다"

정세은 충남대 경제학과 교수(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은 '기업 진입 장벽의 실태와 해법'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진입규제 개혁을 통한 경쟁력 제고를 주장했다.  

그동안 각 정부가 '규제개혁위원회'를 중심으로 불합리한 규제정비 등 규제개혁을 적극 추진해 투자활성화, 경제활력 제고 등에 기여해 왔지만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정세은 충남대교수는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가 주최한 '장벽사회 실태화 해법'이라는 정책심포지엄에서 기업진입분야 주제발표를 통해 "업종 성격을 고려한 맞춤형 규제혁파가 절실하다"고 말했다.(@지식협동조합 좋은 나라)
정세은 충남대교수는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가 주최한 '장벽사회 실태화 해법'이라는 정책심포지엄에서 기업진입분야 주제발표를 통해 "업종 성격을 고려한 맞춤형 규제혁파가 절실하다"고 말했다.(@지식협동조합 좋은 나라)

현 문재인 정부는 환경, 안전, 노동 등 필요한 규제는 강화하되 그 외적인 규제는 과감하게 완화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 100대 국정과제에 '민생과 혁신을 위한 규제재설계'를 포함해 '새 정부 규제혁신 추진방향(3대 영역)'을 확정하는 등 의지를 보이고 있다. 

정 교수는 "그동안 각 정부에서도 규제개혁의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성과가 잘 나타나고 있지 않은 만큼 더욱 과감한 개혁이 필요하다"며 " 무조건적인 규제 완화가 아닌 업종의 특성에 맞게 규제의 정도를 조절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정 교수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민간경쟁 특징을 가진 생산자 서비스, 운수·통신 분야의 진입규제 장벽이 여전히 높다. 정 교수는 "진입규제가 많은 산업은 일자리 창출률이 낮게 나타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이들 산업에 규제 완화는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금융업과 같은 진입규제가 100%에 가까운 업종들도 여전히 부족하지만 진입규제 완화에 대한 시도가 진행되는 것은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정 교수는 "한국은 더이상 규제집행을 담당하는 관료의 전문성과 부패위험성이 큰 개발도상국이 아니다"라며 "일정 기준을 넘는 기업들은 원칙적으로 모두 진입을 허용하되 사후감독적 규제를 중심으로 체계를 확립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들에게는 양질의 서비스를, 고용창출 측면에서는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전향적인 진입규제 완화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