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스트레이트뉴스는 29일부터 선거 직전까지 격전지에서 뛰고 있는 주요 승부사들의 공약을 살펴보고 판세를 분석한다. <편집자주>

더불어민주당의 김경수 후보와 자유한국당의 김태호 후보 ⓒ스트레이트뉴스/디자인:김현숙
더불어민주당의 김경수 후보와 자유한국당의 김태호 후보 ⓒ스트레이트뉴스/디자인:김현숙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 선거전이 여당 후보들의 압도적 우세로 진행되는 가운데, 경남도지사 선거가 이번 6・13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지난 도정 내내 시끄러웠던 지역이다. 현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도지사로 재직할 당시 옛 진주의료원을 폐업하고 무상급식을 중단시켜 주민소환 운동이 벌어졌고 보궐선거를 무산시킨 홍 전 지사를 향해 ‘꼼수 사퇴’라는 비난까지 일었던 지역이라서다.

이번 선거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경수 후보와 전 도지사겸 총리 후보였던 김태호 후보, 바른미래당의 김유근 후보 등 3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대통령 지지율과 연동된 선거

중앙 정가가 경남도지사 선거전을 보는 관점은 ‘문재인 vs 홍준표’로 압축할 수 있다. 김경수 후보가 문 대통령의 복심이고, 김태호 후보가 홍 대표 직전 지사라서 그렇기도 하지만, 지난 19대 대선 때 문재인 후보와 홍준표 후보가 치열한 경합을 벌였던 지역이기도 해서다.

당시 문재인 후보는 여론조사에서 항상 앞서 나갔다. 하지만 정작 뚜껑을 열어 보니 홍준표 후보(37.2%)가 문재인 후보(36.7%)를 0.5%p 근소한 차이로 누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선거전의 관건은 두 가지다. 한 가지는 대통령의 지지율이다. 그동안 두 후보의 지지율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과 연동되어 등락을 거듭했다. 재미있는 점은 대통령의 지지율과 연동되어 지지율 등락을 거듭하는 쪽이 김경수 후보가 아니라 김태호 후보라는 것이다.

김기식 금감원장의 ‘피감기관 지원 외유’ 사태가 불거졌던 지난 4월, 청와대는 김 원장을 감쌌고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60%대로 내려앉았다. 10%대로 시작했던 김태호 후보의 지지율은 33.9%로 급상승(한국갤럽, jtbc 의뢰, 4월22~23일)해 40.4%를 얻은 김경수 후보와의 차이를 오차범위 이내로 좁혔다.

4・27남북정상회담 이후 대통령 지지율이 다시 70%를 회복하자, 30%대를 기록했던 김태호 후보의 지지율은 27.9%(코리아리서치, MBC 의뢰, 4월30일~5월1일)로 빠졌다. 반면 김경수 후보의 지지율은 소폭 줄어든 38.7%였고, 두 사람 간의 격차는 10.8%p로 벌어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대표의 대리전으로 치닫는 경남도지사 선거 ⓒ스트레이트뉴스/디자인:김현숙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대표의 대리전으로 치닫는 경남도지사 선거 ⓒ스트레이트뉴스/디자인:김현숙

이후 리얼미터(CBS 의뢰), 메트릭스(서울신문 의뢰), 조원씨앤아이(쿠키뉴스 의뢰) 등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김경수 후보는 40%대의 지지율을 보이며 김태호 후보와 15~18%p 정도의 격차를 유지하고 있다.

드루킹 사건이 뇌관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또 한 가지 관건은 역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는 지난 5월 13일 실시한 여론조사(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 페이지 참조)에서 “댓글 조작 사건이 경남도지사 선거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응답자 중 50.8%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다. 그중 “매우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한 비율은 13.9%,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한 비율은 36.9%였다.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는 응답은 39.2%였는데, 그중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응답은 27.7%, “영향이 전혀 없을 것”이라는 응답은 11.5%였다. 드루킹이라는 뇌관이 여전히 살아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자, 민주당이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 이유다.

김태호 후보는 “국민과 도민에게 최소한 단 한마디라도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사과 정도는 해야 한다(CBS라디오 인터뷰)”며 공세를 늦추지 않고 있다. 반면 김경수 후보 측은 “선거용 네거티브다. 과거 얘기 그만하고 경남 민생을 살리기 위한 비전과 정책으로 경쟁을 하게 해달라”며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드루킹 댓글 사건보다 북미정상회담이 경남도지사 선거전에 더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5월 13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이번 경남도지사 선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사안으로 북미정상회담이 26.0%를 얻어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이라는 응답(13.5%)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던 것.

정치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드루킹 댓글 사건의 파장이 지금보다 더 확대될 가능성은 낮다는 견해가 주를 이룬다. 여야가 치열한 공방 끝에 드루킹 특검에 합의했지만, 지방선거 종료 이후에나 실제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이를 뒷받침한다.

김경수 후보는 “지난 대선에서 본 것처럼 경남은 쉽지 않다. 결국 막판에는 51 대 49의 싸움이 될 것”이라며 경계하고 있지만, 북미정상회담이라는 세계적인 이슈의 판만 깨지지 않는다면 김경수 후보의 무난한 승리가 예상된다는 것이 중론이다.

갈 길 바쁜 김태호, 밀어내는 여론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 시절부터 시작된 경남 민심의 변화는 19대 대선을 거치면서 변화의 폭을 더욱 넓혔다. 한국당(구 새누리당) 몰표 현상이 완화되면서 지역색이 엷어진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그 폭을 더 넓힐 수 있을까? 지금으로서는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경남은 크게 ①창원권, ②서부해안권(거제, 고성, 남해, 사천, 진주, 통영, 하동), ③동부권(김해, 밀양, 양산), ④내륙권(거창, 산청, 의령, 창녕, 함안, 함양, 합천), 이렇게 네 개의 권역으로 나눌 수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5월 13일 발표한 두 후보 간 스코어는 다음과 같다.

① 창원권 : 김경수 후보 43.5% vs 김태호 후보 22.7%
② 서부해안권 : 김경수 후보 40.5% vs 김태호 후보 28.2%
③ 동부권 : 김경수 후보 46.7% vs 김태호 후보 21.7%
④ 내륙권 : 김경수 후보 23.3% vs 김태호 후보 40.5%

내륙권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김경수 후보가 오차 범위를 벗어나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인구밀도, 즉 표수를 살펴보면 더욱 압도적이다. 가장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갈 길 바쁜 김태호 후보를 밀어내는 경남의 여론을 더 확실하게 볼 수 있다.

경남도지사 지지율 추이(자료:MBC 화면 갈무리)
경남도지사 지지율 추이(자료:MBC 화면 갈무리)

한국리서치가 KBS 의뢰로 지난 25~26일 실시한 조사에서, 김경수 후보는 50.6%를 얻어 25.2%를 얻는 데 그친 김태호 후보, 2.5%를 얻은 바른미래당 김유근 후보를 멀찌감치 따돌렸다. 한국갤럽(jtbc 의뢰)의 27~28일 조사에서도 김경수 후보(47.4%)와 김태호 후보(28.3%)의 지지율 차이는 19.1%p를 보였다.

김경수 후보보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에 더 많이 연동되어 있는 김태호 후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현격히 낮아지지 않는 한, 그에게는 달리 남은 길이 없어 보인다. 이런 다급함이 어쩌면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지도부가 한반도 평화 분위기에 어깃장을 놓을 수밖에 없는 이유로 작용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과거로 들어가는 공약大戰

김경수 후보가 내세운 주요 공약은 ▲인건비와 사회보험료 추가 경감 일자리 안정 자금 도입, ▲자영업자,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부담을 경감하는 경남 페이 도입, ▲경남 소상공인 사랑 상품권 발행,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융자사업 등으로 압축할 수 있다. 김태호 후보의 공약은 ▲도지사 직속 일자리 위원회, ▲경남 일자리 모델 구축 등으로 압축할 수 있다.

그러나 지역 민심은 위와 같은 경제 공약보다 과거 홍준표 도지사 시절 전국적 이슈로 부상했던 두 가지 문제로 회귀하고 있는 모양새다.

첫 번째 공약은 무상급식 확대 문제다. 2012년 말 3(교육청):3(경남도):3(시・군)이었던 경남의 무상급식 식품비 부담 비율은 2015년 교육청 100% 부담으로 바뀌었다. 홍준표 전 지사의 보조금 지원 중단 탓이었다.

홍 전 지사의 조치로 2012년 당시 26만7천여 명 수준이던 무상급식 대상 학생 수는 2015년에 7만2천여 명으로 급감, 경남도 내 학부모들의 강한 반발을 불러온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는 어떤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무상급식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세 후보 모두 무상급식 확대를 공약으로 내걸었기 때문이다.

김경수 후보와 김태호 후보 모두 무상급식 식품비 부담 비율을 원상회복하고, 도내 동 지역 고등학교를 포함한 모든 초・중・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이 공약을 먼저 내놓은 쪽은 김태호 후보였다.

이 대목에서 김태호 후보를 향한 비난이 일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유근 후보는 공약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제는 무상급식을 넘어 완전 무상교육으로 가야 한다”면서, “무상급식을 중단한 당 대표로부터 전략 공천을 받은 김태호 후보는 무상급식 지원 중단으로 도민이 받았던 고통에 대해 먼저 사과부터 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두 번째 공약은 도민의 건강권 및 의료권 문제다. 2013년, 경남도지사에 취임한 홍준표 현 한국당 대표가 다른 일에 앞서 가장 먼저 추진한 진주의료원 폐업 이야기다.

“경남은 공공의료 부문에서 전국 꼴찌이고, 서부경남은 최고의 의료 취약지다. 치료 받지 못하는 비율이 2년째 전국 1위다. 홍준표 전 지사는 공공의료에 있어서 도민의 건강권과 의료권을 박탈했다. 필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차별 없는 의료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지역 거점병원을 확충해야 한다.”

진주의료원 폐업 때부터 지금까지 ‘진주의료원 재개원’ 및 ‘공공의료 강화’ 투쟁을 이어오고 있는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서부경남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 측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 김경수 후보는 ▲서부경남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 ▲노인 질환·치매전문센터 설립 ▲15세 미만 무상의료 실현 노력 ▲비정규직 보건의료인력 정규직화 등 9가지 공약을 내세우면서, 도내 시민단체들과 ‘경남지역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정책협약식’까지 체결하며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반면 김태호 후보는 진주의료원 재개원 관련 공약 없이 “어촌·도서벽지 주민을 위해 경상대병원·지역거점병원·보건소를 연계해 의료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산재·재활 전문 도립의료원 ▲도민심리지원센터 ▲분만취약지역 안심출산 119 서비스 ▲치매 안심센터·요양병원 확충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선거의 쟁점이 2013~2015년으로 향하고 있는 2018년 경남도지사 선거,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및 홍준표 대표를 향한 비난을 등에 업은 민주당 김경수 후보, 대통령도 당 대표도 모두 싫고 인물만 봐달라는 한국당 김태호 후보, 두 주요 후보의 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김태현 bizlink@hanmail.net

이번 6・13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유권자가 받게 될 투표용지는 광역자치단체장, 기초자치단체장, 광역시・도의원(지역구/비례대표), 기초시・군・구의원(지역구/비례대표), 교육감 등 총 7장이다.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지역은 총 8장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