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 불리기 극대화로 막대한 이익 챙겨"

한 시민단체가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삼성 경영진을 검찰에 고발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이 부회장과 최지성 삼성 미래전략실 전 실장(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과 김태한 대표 및 삼성 바이오로직스 관계자 등 총 26명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사기) 등 혐의로 검찰에 무더기 고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센터는 고발장을 통해 삼성 바이오로직스 상장 과정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과정의 일환이었다고 지적, 박근혜 전 대통령 등에게 뇌물을 제공하고 '사기' 상장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센터는 "이 부회장은 박 전 대통령 등 절대 권력을 뇌물로 장악해 삼성 공화국을 만들었다"라며 "재산 불리기 극대화 차원에서 삼성 바이오로직스를 상장, 막대한 이익을 챙겼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부회장은 삼성 공화국 황제의 막강한 힘을 발휘해서 상장 규정을 개정시킨 다음 삼성 바이오로직스를 상장, 국민을 속였다"라며 "대낮에 분식 회계를 하고, 상장 규정을 개정해 수조원을 사기횡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센터는 지난해 6월 이 부회장이 계열사 불법 합병 등 불공정 행위로 총 9조원을 횡령(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했다며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당시 센터는 지난 2013년 에버랜드가 제일모직 패션사업부문을 합병해 2014년 증시에 상장하고, 같은 해 삼성SDI가 제일모직을 흡수 합병하는 과정에서 삼성이 큰 차익을 얻거나 삼성SDI 주주가 큰 이익을 얻었다고 비판했다.

삼성 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을 감리하고 있는 금융위원회 감리위원회는 오는 31일 최종 결론을 내릴 전망이다. 앞서 이달초 금융감독원은 회계처리 위반 잠정 결론을 내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