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4년 간 풀뿌리 민주화를 이끌어나갈 일꾼을 뽑는 6・13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균형과 견제, 조화를 통해 발전하는 지방분권시대에 어느 특정당의 독주는 바람직하지 않으나 올해 7차 지방선거의 판세는 크게 기울어진 형국이다. 그러나 '끝나기 전에는 끝나지 않는' 것이 선거다. 스트레이트뉴스는 출사표를 던진 주자들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선전에 박수를 보내며 29일부터 선거 직전까지 격전지에서 뛰고 있는 주요 승부사들의 공약을 살펴보고 판세를 분석한다. <편집자주>

집권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의 압승 전망은 선거날짜가 임박할수록 굳어져갈까? 전통적으로 보수 강세 지역인 강원도는 어떨까? 특히 비무장지대(DMZ) 접경지는 스트레이트 취재 결과 자유한국당과 민주당의 지지율 역전 가능성이 매우 높게 나타난 지역이었다.

강원도지사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더불어민주당 최문순 후보와 자유한국당 정창수 후보 ⓒ스트레이트뉴스/디자인:김현숙
강원도지사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더불어민주당 최문순 후보와 자유한국당 정창수 후보 ⓒ스트레이트뉴스/디자인:김현숙

정권 견제의 고장 강원도

강원도지사 선거는 3선에 도전하는 민주당 최문순 후보와 국토해양부 차관 및 인천공항공사 사장, 한국관광공사 사장 등 화려한 경력을 자랑하는 한국당 정창수 후보의 양자 대결로 치러진다. 가장 큰 관심사는 이번 선거 역시 정권에 대한 견제 심리가 당락을 결정하는지 여부다.

1995년 시작된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 지금까지 시장이나 군수 선거에서 보여 온 강원의 표심은 보수가 압도적이었다. 지난 2014년 치러진 제6회 지방선거 당시 도내 18개 시장 및 군수 선거 중 15곳을 여당인 새누리당이 휩쓴 것만 봐도 그렇다. 그러나 도지사 선거에 관한 한, 강원의 표심은 매우 특별하다. 여당 후보를 선택한 적이 단 한 번도 없기 때문이다. 무려 23년 동안 말이다.

김영삼 전 대통령(민주자유당) 시절 치러진 제1회 선거에서는 자유민주연합의 최각규 후보가 당선됐다. 김대중 전 대통령(새정치국민회의)과 노무현 전 대통령(열린우리당) 때는 한나라당의 김진선 후보가 내리 3선을 했고, 이명박 전 대통령(한나라당) 시절에는 민주당의 이광재 후보가, 박근혜 전 대통령(새누리당) 때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최문순 후보가 당선됐다.

그동안 강원도 민심이 야당 도지사를 선택해 온 이유는 정부에 대한 견제 심리가 작동했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는 어떨까? 큰 실정은 없었던 것으로 평가받는 민주당의 최문순 후보가 23년 기록을 깰 수 있을까? 아니면 민심이 한국당의 정창수 후보를 선택해 진기록을 이어가게 될까?

남북협력사업 집중, 그러나 차별성 부족한 공약

남북 평화 이슈를 선점한 쪽은 최문순 후보 쪽이다. 최 후보는 지난 1일 접경지역을 평화지역으로 선언하면서 올림픽 개최지 수준의 지역 발전을 약속했다.

최문순 후보는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과 도정의 연속성을 강조하며, 주요 공약으로 ▲동해북부선(강릉역-제진역) 철도 조기 연결, ▲비무장지대(DMZ) 철원평화산업단지 조성, ▲설악산-금강산 국제관광자유지대 조성,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강원도 공동개최, ▲평화의 바다 조성, ▲남북 뱃길 하늘길 개통, ▲춘천의 남북간 물류 거점지역 조성, ▲제2경춘국도 건설, ▲중앙고속도로 철원 연장, ▲춘천-속초 동서고속화도로 완공 등을 내놓았다.

정창수 후보는 국토부 차관, 인천공항공사 사장, 한국관광공사 사장 경험을 강조하며 남북 평화 시기에 필요한 사회간접자본SOC과 관광 인프라 구축 등에 적임자임을 내세웠다.

정창수 후보는 최문순 도정 실패를 부각시키며, 주요 공약으로 ▲동해북부선 철도(강릉역-제진역) 단계적 연결, ▲금강산 관광지구 복구 및 재개, ▲접경지역 규제완화, ▲비무장지대(DMZ) 철원평화산업단지 단계적 조성, ▲폐광지원특별법 지원 시기 연장, ▲올림픽 개최지 관광지 조성, ▲18개 시・군 관광산업 특화 및 광역교통망 연결로 일자리 10만 개 창출 등을 내놓았다.

얼핏 봐도 전방위 실시와 단계적 실시 여부가 다를 뿐, 남북 평화 이슈에서 겹치는 공약이 적지 않다. 다른 공약들도 차별성을 찾아보기 어렵다.

강원도민들이 관심을 가져온 지역 이슈는 춘천 레고랜드사업,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오색케이블카, 양양공항 활성화 등 대략 네 가지 정도로 꼽을 수 있다.

최문순 도지사가 7년 동안 추진했던 춘천 레고랜드사업은 의혹만 양산한 채 아직도 지지부진이다.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과 오색케이블카도 마찬가지이고, 도비 161억 원을 투입한 양양공항 활성화 사업은 전세기 유치에 실패했다. 이 네 가지 이슈 모두 정창수 후보가 최문순 후보를 공격하는 소재다.

북쪽 경계가 모두 접경지역인 강원도의 지리적 특성 상, 한반도 평화 분위기와 현직 프리미엄이 당락을 결정할 전망이다. 두 조건 모두 최문순 후보를 가리키고 있다. 민심은 어느 쪽으로 기울까?

기울어도 너무 기운 운동장

아쉽게도 강원도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존의 보수 성향 표심이 가장 큰 폭으로 변화한 지역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선거별 후보 지지율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지방선거를 50여 일 남겨뒀던 지난달 초순으로 돌아가 보자.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뉴시스 의뢰)가 4월 30일부터 5월 1일까지 강원도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다.

▲ 도지사 후보 지지율 비교 : 최문순 후보 59.8% vs 정창수 후보 25.6%
▲ 기초단체장(시장, 군수) 지지율 비교 : 민주당 56.5%, vs 한국당 27.1%
▲ 광역의원 지지율 비교 : 민주당 55.0% vs 한국당 27.9%
▲ 기초단체장(시장, 군수) 후보 지지도 비교 : 민주당 56.5% vs 한국당 27.1%
▲ 도의원 후보 지지도 : 민주당 55.0% vs 한국당 27.9%

평균 격차가 30%에 육박한다. 도지사,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등 전 부문에서 민주당이 2배 이상 차이로 한국당을 앞섰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와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덕에 일찌감치 기울어진 운동장이 돼버렸던 것이다.

정당 지지도 조사 결과는 한국당에 더욱 참담하다. 민주당이 57.2%로 23.8%을 얻는 데 그친 한국당을 무려 33.4%p나 앞섰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60대 이상에서만 소폭 앞섰을 뿐(민주당 41.1%, 한국당 44.0%), 다른 모든 계층에서 절대 열세로 나타났다. 이곳이 과연 보수 강세 지역이었나 싶을 정도다. 조사에서 바른미래당은 4.9%, 정의당은 3.0%, 민주평화당은 0.8%를 각각 기록했다.

강원도는 춘천권, 원주권, 강릉권, 삼척권 등 네 개 권역을 나눌 수 있다. 권역별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춘천권 : 민주당 55.2% vs 한국당 23.7%
② 원주권 : 민주당 60.1% vs 한국당 23.0%
③ 강릉권 : 민주당 53.8% vs 한국당 32.4%
④ 삼척권 : 민주당 48.9% vs 한국당 35.0%

여론조사 결과가 이처럼 민주당의 절대 강세로 드러나자, 한국당 강원도당(위원장 이철규)은 보도자료를 내고 “응답자 중 여권 지지 성향이 월등히 많아서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했다고 보기 어렵다. 선관위는 조사가 규정된 절차에 맞게 진행되었는지 검토해야 할 것이며, 앞으로도 공정성을 훼손하는 여론조사와 보도는 없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원도지사 후보 지지율 추이 ⓒ스트레이트뉴스/그래픽:김현숙
강원도지사 후보 지지율 추이 ⓒ스트레이트뉴스/그래픽:김현숙

그러나 지난달 29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에 한국당 강원도당의 비판은 쑥 들어가 버리고 말았다. 한국리서치가 KBS, MBC, G1, 강원일보, 강원도민일보 등 도내 5개 언론사들의 의뢰로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도민 9,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최문순 후보가 무려 65%의 지지율을 획득, 19.4%에 그친 정창수 후보를 3배 넘게 압도했기 때문이다.

이 조사에서 최문순 후보는 60대 표심마저 흡수해 모든 연령층에서 정창수 후보에 우위를 보였다. 당선 가능성 조사 결과는 더 벌어져 최문순 후보가 70%를 넘겼고, 정창수 후보는 12.1%에 머물렀다.

중앙당이 홍준표 리스크와 당내 갈등으로 내우외환을 겪고 있는 지금으로서는, 정창수 후보가 35% 기울기로 가팔라진 '강원도지사'라는 슬로프를 무사히 오를 방법이 없어 보인다.
김태현 bizlink@hanmail.net

 

[전국 지방선거 판세 분석] -17개 광역자치단체장 예측
여당, '대세론'에 압승 vs 야당 '보수층 대결집' 기대

지난 2일 선거운동이 본격화되었다. 여야가 주말 표심잡기에 돌입하면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 유세를 펼치고 있다. 여야는 지지 기반이 두터운 지역을 중심으로 필승을 주장하지만, 실제 여론 조사 결과는 희망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관심사는 어느 당이 전국 17개 광역단체장을 차지하느냐다. 한반도 평화시대와 지방분권을 포함한 개헌 등 향후 정국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자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 배출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최대 변수는 단연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인 북미정상회담이다. 12일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와 체제보상에 포괄적으로 합의할 경우, 13일 선거는 여권의 압승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나아가 인물과 정당, 공약이 당락에 변수로 좌우되는 전국 12곳의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역시 집권 여당에 절대적으로 유리할 전망이다.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장 선거에 대한 여야의 판세 예측과 기관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여당 대세론이 우세하나 보수결집을 내세운 야당이 막판에 선전할 경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자료:중앙선관여론조사심의위원회/그래픽:스트레이트뉴스)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장 선거에 대한 여야의 판세 예측과 기관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여당 대세론이 우세하나 보수결집을 내세운 야당이 막판에 선전할 경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자료:중앙선관여론조사심의위원회/그래픽:스트레이트뉴스)

2일 현재 여당 절대 우위의 지방선거 판세를 뒤집을 변수는 북미정상회담에 가려 드러나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광역단체장선거에서 수도권을 포함, 9곳에 단체장을 배출하는 등 '9+알파(α)'를 내걸었다. 그러나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대구와 경북, 제주 등 한국당이 선전 중인 3곳을 제외한 14곳에서 단체장 배출이 확실시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당은 당 차원에서 광역단체장 판세를 공식 예측하지 않고 있으나 홍준표 대표가 6~9곳 당선을 장담한 바 있다. 홍 대표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6·13 지방선거를 전망하면서 “초반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 선거 환경도 좋다. 지방권력까지 넘어가면 일당 독재국가가 된다"며 보수 유권자들의 견제 심리를 자극했다.

2일 현재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장에 대한 여야의 선거 판세 예측과 언론기관의 여론조사 등을 취합한 ‘정당별 광역자치단체장 선거의 판세 예상’은 다음과 같다.

◇ 여당 절대 우세 전망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남, 충북, 전남, 전북, 경남

◇ 야당 우세 전망
   대구, 경북 (자유 한국당)

◇경합
   제주 (무소속과 더불어민주당)

이번 6・13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유권자가 받게 될 투표용지는 광역자치단체장, 기초자치단체장, 광역시・도의원(지역구/비례대표), 기초시・군・구의원(지역구/비례대표), 교육감 등 총 7장이다.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지역은 총 8장이다.

※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 페이지 참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