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완화 가능성에 경협 재개 기대감 고조
경협 재개시 주도적인 현대그룹 수혜 커질 전망

12일 싱가포르에서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가운데, 이번 회담이 성공적으로 치러진다면 대북경제협력 사업이 재개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제사회 차원의 대북제재가 풀리고 남북한 경협이 다시 추진될 가능성도 그 어느 때보다 높아져서다. 

남북 경협은 북미정상회담의 결과와 대북제재 완화 정도에 따라 경협의 속도와 범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기업들은 북미 간의 관계개선을 예의 주시, 단계별 대북 경협을 위한 실천가능한 로드맵 마련에 고심 중이다. 재계는 대표적으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사업 등 기존에 추진됐던 사업이 우선 재개된 뒤 전력과 인프라 구축 사업,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개발 사업 등이 추진될 것이란 관측이다.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전 회담장인 카펠라 호텔에서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단독회담을 갖고 있다. Dan Scavino Jr 트위터 캡쳐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전 회담장인 카펠라 호텔에서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단독회담을 갖고 있다. Dan Scavino Jr 트위터 캡쳐

관련 업계에 따르면 남북 경협이 재개된다면 주도적인 역할은 현대그룹이 맡을 전망이다. 현대그룹은 ▲금강산관광지구 토지이용권 ▲금강산관광지구 관광사업권 및 개발사업권 ▲개성공업지구 토지이용권 ▲개성공업지구 개발사업권 ▲개성관광사업권 ▲백두산관광사업권 ▲SOC개발사업권 등 7개 핵심 남북경협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남북경협 재개에 대비해 현정은 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현대그룹 남북경협사업 TFT'를  본격 가동하고 있다. 먼저 금강산·개성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기존 사업들의 분야별 준비사항과 예상 이슈를 점검하고, 북한과 맺은 7대 SOC 사업권을 토대로 향후 전개할 다양한 남북경협사업을 검토할 예정이다.

북한 최대의 역점 사업으로 꼽히는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에 대한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관심이다. 현대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금강산관광지구 토지이용권(우리나라의 물권에 준하는 권리)은 해금강에서 원산지역까지 해당하며 사업권을 받은 시점부터 50년간 유지할 수 있다.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대북 제재가 완화된다면 원산갈마지구에 투자를 유치해 경제 개발의 원동력으로 삼겠다고 선언한 만큼 현대그룹도 나설 가능성은 높아진다.

다만 현대그룹은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등 예전에 추진했던 사업 재개가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프라가 전무한 원산갈마지구에 막대한 금액을 선행투자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다.

남북한 철도연결 프로젝트도 SOC개발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그룹을 중심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그러나 그룹의 재원조달능력이 미지수여서 국제 금융조달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의 공조체제 구축이 선결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철도레일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의 철도시설 확충으로 인한 수혜가 전망된다. 건설사업인 만큼 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건설기계 등 건설장비업체들도 해당 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연결 프로젝트와 함께 진행될 수 있는 사업은 북한의 발전소 인프라 건설 사업 등을 들 수 있다.

지난달 25일 통계청이 발표한 남북한 지표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북한의 연간 발전설비 용량은 7661MW로 남한의 10만5866MW의 14분의1 수준이다. 남한의 전력을 북한에 송전할 수도 있으나 송전할 때 전력 소실이 크다는 것이 단점이다. 개성공단을 가동했을 때도 유사한 문제점이 발견된 바 있다. 

이에 남북 경협이 본격화된다면 북한의 발전 설비 개선작업을 위한 대대적인 투자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우리나라 기업중에는 두산그룹, 한화그룹, GS그룹, 포스코에너지 현대일렉트릭 등이 발전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남북한 평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정부 차원에서 인도적 지원이 이뤄질 수 있어 물류업계의 수혜가 전망된다. 정부 차원에서는 먼저 북한 경제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인도적 지원을 재개할 수 있다. 

인도적 지원은 육로를 통한 운송 뿐 만 아니라 선박을 이용한 수송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다. 시멘트, 비료 등 대북물자지원과 식량, 의약품 등은 육로를 통한 지원 방식으로 북한에 전달될 가능성이 높다. 수혜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은 CJ대한통운 등이 제기된다.

CJ대한통운은 지난 1995년 대북 식량지원 운송을 시작으로 쌀,  비료 지원 등 주요 대북 물자 운송을 도맡아 수행했었다. 아울러 용천역 참사 구호 물자, 북한 수해복구 물자 운송 등 인도적 차원의 긴급 물자운송와 이산가족 상봉 물자 운송, 남북회담 화물 운송도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