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제7회 동시지방선거 진행과 관련해 "소홀함이 없도록 긴장해 달라"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마련된 투·개표 지원상황실을 방문해 인사말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마련된 투·개표 지원상황실을 방문해 인사말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 총리는 지방선거 투표일인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12층에 마련된 투·개표 지원실을 방문해 근무자들을 격려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투개표 역량은 대한민국이 최고수준이라고 자부하지만 소홀함이 없도록 근무자들이 더 긴장해 달라"며 "투개표 관리를 완벽히 해도 개선과제가 있을 수 있으니 이번에도 개선할 점을 찾아달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또 "선거는 꿈과 꿈, 이익과 이익, 관계와 관계가 충돌하는 것이라 다툼, 갈등, 일탈이 있고 이에 어떻게 대처하고 선거부정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가 문제"라며 "주민들의 의사를 왜곡하는 선거부정은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어려우니 첫째, 신속하게 대처하고, 정확해야 승복할 수 있으니 둘째, 기본적인 선거법을 숙지하고 정확하게 대처해달라"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마지막으로 "높은 투표율을 통해 주민들이 원하는 자치가 가능해지도록 단 1%라도 투표율이 높아지길 기대한다"며 "선거 마감 때까지 근무자들이 최선을 다해주고, 국민께서도 이웃들에게 투표를 권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투·개표지원상황실은 정부서울청사에 설치돼 투표 당일인 13일 오전 5시 30분부터 개표 종료 때까지 운영된다. 투·개표지원상황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경찰청 및 전국 시·도와 시·군·구에 운영 중인 선거상황실과 협조해 투·개표소 안전관리, 사건·사고 대응 등 역할을 수행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