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탈세 혐의로 검찰에 소환
"죄송...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

탈세 및 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 남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 중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탈세 및 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 남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 중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비자금 조성과 상속세 탈루 의혹을 받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8일 검찰 조사에 출석해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종오)는 조 회장을 오전 9시30분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횡령, 배임, 조세포탈 의혹 등을 조사하고 있다.

조사가 예정된 9시30분보다 5분 일찍 도착한 조 회장은 굳한 표정으로 포토라인에 섰다. 그는 '두 딸과 아내에 이어서 또 포토라인에 섰는데 국민에게 한 말씀 부탁한다'는 요구에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상속세를 왜 내지 않았느냐. 오늘 조사 자신있는지'라는 질문엔 "검찰에서 모든 것을 말하겠다"고 답했다. 횡령 및 배임 혐의를 인정하냐고 묻자 조 회장은 "죄송하다"고만 말했다. 

조 회장은 '직원들이 퇴진을 요구하는데 회장자리에서 물러날 생각은 없느냐'는 물음을 받자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건물 입구를 향했다. 

검 찰은 앞서 25일 조 회장의 동생인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 회장을 조사한데 이어 26일에는 현재 수감 중인 제수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현 유수홀딩스 회장)을 조사했다. 

조 회장은 아버지인 조중훈 전 한진그룹 회장으로부터 해외재산을 상속받았지만 상속 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납부하지 않은 상속세는 500억 원대로 추정된다.

검찰은 또 대한항공 기내 면세품을 납품하는 과정에서 조 회장의 자녀 현아·원태·현민 3남매 등 총수 일가가 이른바 '통행세'를 받는 방법으로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배임)를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에 더해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이 일으킨 '땅콩회항' 사건 당시 변호사 비용을 대한항공이 처리한 정황도 포착했다. 조 전 부사장이 지난 2014년 항공보안법 위반 등으로 수사 받는 과정에서 변호사 선임 비용을 회삿돈으로 지불했으며 이는 횡령과 배임 혐의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조 회장은 부동산 일감 몰아주기 수법으로 횡령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이 파악한 조 회장 일가의 횡령과 배임 규모는 수백억원대 규모로 알려졌다.

조 회장의 검찰 출석은 검찰이 지난 4월 30일 서울지방국세청으로부터 조 회장의 조세포탈 혐의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한 지 두 달만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