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6·13 당선자들 재추진 시동
대구·경북 한국당 국회의원들 강력 반발

6·13 지방선거 이후 부산 경남 유력 정치인들이 김해신공항 가덕도 이전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어 향후 추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방선거에 당선된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해공항 소음에 직접 피해를 입고 있는 김해을을 지역구로 둔 민홍철 의원이 가덕도 이전을 잇따라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표적인 국책사업인 김해신공항이 어떻게 진행될지 정부의 방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6·13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에서는 ‘김해신공항’이 부산·경남권역의 선거쟁점으로 부각되면서 신공항 입지 재검토·가덕신공항 재추진 등 이상 기류가 불어 닥쳤다. 

 

김해신공항은 2016년 6월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결정해 그동안 신공항 건설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8월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평가를 완료하겠다는 일정을 올초까지 공개적으로 발표한 바 있다. 이에 가덕도로 이전하려면 8월 이전 재검토 결정이 나와야 혼란을 줄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국토부는 올초 1~2월 전문가 자문, 3월 중간보고, 4월 사업설명을 위한 주민공청회, 5월 전문가 자문, 7월 최종보고, 8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평가 일정을 제시했다. 이 일정 가운데 3월 중간보고, 4월 주민공청회 등은 진행하지 않는 등 사실상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부가 법적 절차를 밟아 결정한 주요 국책사업을 변경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김해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고 가덕도 이전을 추진하려면 신고리 원전 공론화위원회와 같은 여러 행정절차를 진행해야 해서다.

그러나 유력정치인들을 비롯해 시민단체들도 가덕도 이전에 대해 대체로 공감하고 있는 모습이다.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은 "김해신공항은 잘못된 정치적 판단으로 김해신공항 건설로는 24시간 운영이 안되고 항공수요 증가에 따른 확장성도 없어 부산의 백년대계를 볼 때 김해신공항 건설안을 지금 중단하고 가덕도로 가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민홍철 의원은 "동남권 신공항은 중장기적으로 러시아 유럽으로 이어지는 철도 출발역, 일본과의 해저터널 연결지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도 가덕도가 적지"라고 말했다. 류경화 김해신공항반대추진위원장도 "소음 안전대책이 없는 김해신공항은 가덕도로 이전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환영하는 입장이다.

이와 달리 자유한국당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은 가덕도 신공항 이전 추진에 대해 “오만과 독선의 추태”라고 비난하며 반대하고 나섰다. 한국당 김상훈 대구시당위원장은 28일 대구 수성구 범어동 대구시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 당선자들의 김해공항 확장 백지화 및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움직임에 대해 강력히 경고했다.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은 이날 김 위원장이 발표한 공동성명서를 통해 “대구·경북 시·도민들은 지난 2016년 6월 정부의 영남권신공항 백지화와 김해공항 확장안을 허탈, 분노, 아쉬움이 교차하는 가운데서 눈물을 머금고 승복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시 세계적 명성의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연구용역결과 가덕도는 공항운영과 접근성, 전략성, 환경·소음·예산 등 전 부문에서 최하위로 평가된 입지였다”며 “선거판세가 바뀌었다고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부산·울산·경남 광역단체장과 민주당 원내대표의 발언이 6·13 지방선거에서 유일하게 민주당이 승기를 잡지 못한 대구·경북지역에 대한 겁박이나 새로운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정략적 행보가 아닌지 상당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사전타당성조사, 예비타당성조사, 기본계획수립 등을 토대로 진행된 국가프로젝트를 일거에 뒤엎는 초법적 발상이야말로 청산해야 할 적폐이자 온 국민이 나서 막아야 할 편협한 지역이기주의”라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한국당 대구·경북 의원들은 국론 분열과 영남권의 갈등, 정쟁을 유발하는 민주당 일각의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꼼수를 즉각 중단하고 정부는 영남권신공항 결정사항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