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부품업체 등 TF 통해 공동대응 나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간선거(11월) 이전인 오는 9월께 수입산 자동차에 최대 25%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동차업계 등 국내 산업계가 관세폭탄을 피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먼저 무역협회는 지난 28일 미국 상무부에 한국 자동차 업계를 대변하는 공식 의견서를 보냈다. 무협은 올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중 다시 한 번 자동차 등 대미 무역·투자 기업 통상사절단을 구성해 미국을 방문할 계획이다.

무협은 의견서를 통해 "한국은 미국의 안보를 위협하는 국가가 아니라 오히려 미국산 자동차의 유망 잠재 수출시장이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로 미국산 자동차에 무관세를 적용하고 있다"며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가 취해지더라도 한국은 조치대상에서 면제돼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한미 FTA 추가협상 과정에서 미국 자동차업계의 어려움을 감안해 협정 발효 후 4년차까지 미국 자동차 관세 2.5%를 유지하기로 하는 등 미국의 요구를 수용했다"며 "최근 개정협상을 통해 미국산 트럭에 대한 관세 25% 철폐기간을 기존 10년에서 30년으로 연장하는 한편 안전 및 환경기준 관련 미국 자동차의 한국 시장 접근성을 개선시키는 데도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자동차산업협회도 산업부와 의견교환을 해가며 관세폭탄을 막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자동차산업협회는 29일 중 미국 상무부에 의견서를 보내 한국자동차에 고율 관세가 부과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전할 방침이다. 자동차산업협회는 무협과는 별도로 자동차산업협회 차원에서 미국 상무부에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현대차, 기아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 5개사, 현대모비스 등 부품업계, 등도 산업통상자원부와 민관합동 TF를 구성, 공동 대응에 나섰다.

백운부 산업부 장관은 오는 27~30일(현지시각) 세계가스총회(WGC) 참석차 워싱턴 D.C를 방문하는 계기에 미국 정·재계 주요 인사들을 만나 '무역확장법 232조' 관련 조사에 대한 우리 측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업계는 양국간 관세 격차가 크지 않고,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전쟁이 유럽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업계에 고율 관세가 적용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고 있다. 다만 25% 관세가 적용될 경우 사실상 수출이 불가능한 수준인 만큼, 이에 대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