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원유수출 제로 되도록 압박

미국의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탈퇴 이후 시행되고 있는 대(對) 이란 제재를 피하기 위해 이란 내 50여개 다국적 기업들이 철수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무부는 이란 정권의 태도가 변할 때까지 이란의 석유 수출로 얻는 수익을 '제로'로 낮추는 강도높은 경제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뉴시스
자료사진=뉴시스

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의 브라이언 훅 정책기획 국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에너지와 금융 분야 등 이란에 진출해 있는 50여개 다국적 기업이 이란 철수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FT에 따르면 프랑스 최대 에너지기업인 토탈과 자동차 회사인 푸조, 독일 전자회사인 지멘스 등이 자국에서는 이란 영업을 지원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미국의 제재를 우려해 사실상 철수를 결정했다. 

훅 국장은 "우리는 전 세계 국가들과 기업들에게 우리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우리는 이란 정권이 세상을 불안정하게 하는 정책을 바꿀 때까지 혹독한 경제 압박을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트럼프 행정부는 이미 유럽과 아시아 지역의 13개 국가들을 방문해 정부와 민간 기업들이 이란과 거래를 계속하는 것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했다"고 덧붙였다.

FT 보도에 따르면 서방 외교관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관리들이 핵 개발을 하던 북한이 미국의 경제 압박으로 대화 테이블에 나온 사례를 들면서 대 이란 제재에 대한 국제적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8일 미국의 JCPOA 탈퇴를 공식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이란 핵협정은 거짓말에 바탕을 둔 끔찍한 일방적 협상이었다. 이란 정권이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았다. 핵무기와 핵무기 운반 수단 개발을 더욱 추구했을 뿐이다. 오히려 더 위험해 졌다. 우리는 이란에 대해 강도 높은 경제 제재를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JCPOA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 시절인 지난 2015년 7월 14일 미국, 중국, 러시아, 프랑스, 영국, 독일 등 6개국이 이란과 체결한 협정이다. 미국의 JCPOA 탈퇴 선언 이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보리스 존슨 영국 외무장관 등은 최근 잇따라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JCPOA 연장을 설득했지만 무위에 그쳤다.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 직후 미 재무부는 이란과 거래를 해온 기업들이 대 이란 제재 규정을 위반하지 않도록 기존 거래를 정리할 수 있는 90~180일간의 유예 기간을 줄 것이라고 밝혔었다.

트럼프 행정부는 다음달 4일부터 자동차와 금, 금속 분야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유예해온 경제 제재를 재개할 계획이다. 이어 11월 4일부터는 석유기업과 이란 중앙은행 거래기업들을 겨냥한 경제 제재를 시작할 방침이다. 

훅 국장은 "우리는 제재 규정을 공격적으로 적용할 것이다. 해외 이란 자산을 동결한다. 이란 정부가 달러를 매입하지 못하도록 하겠다. 제재를 위반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주저하지 않고 조처를 취한다"고 경고했다. 

훅 국장은 미국이 이란산 원유 수입 중단을 요청하자 인도와 터키  등 일부 국가가 거부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어떻게 대응하겠냐는 질문에 "우리는 (이란에 대한) 수입을 줄이는 것과 관련해 각국과 사안별로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또 "미국은 이란의 석유수출을 가능한 제로 수준까지 낮추기를 원한다. 우리는 세계 시장의 붕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나 세계적으로 석유 예비 생산능력이 충분하다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과거 미국의 대 이란 제재 시절을 회상하면 이란의 원유 수출을 50% 이상 줄이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따. 이미 중국과 러시아, 인도, 터키 등이 미국의 대 이란 제재를 따르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유가 안정을 위해 사우디아라비아에 석유 증산을 요청했으며 이에 사우디도 동의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방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국왕과 얘기를 나눴다. 이란과 베네수엘라에서의 혼란과 장애 때문에 발생하는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사우디의 석유 생산을 아마도 하루 200만 배럴 증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석유 값이 너무 비싸다. 살만 국왕이 동의했다"라는 글을 올렸다. 

그러나 대부분의 석유전문가들은 만일 이란 석유 수출이 끊어질 경우 전 세계 원유 공급량이 달리게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란은 현재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들 중 3위의 원유 생산국이다. 지난달 기준으로 이란은 하루 240만 배럴 이상을 수출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