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죄판결 난 간첩조작사건 관련자 45명
부산 형제복지원 인권침해사건 관련자 1명
광주민주화운동 진압자 등 7명·2개단체

1980년대에 이뤄졌던 간첩조작사건을 비롯해 부산 형제복지원 인권침해사건, 5 · 18광주민주화운동 진압 관련자들에게 수여됐던 서훈이 취소된다.

제38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일을 하루 앞둔 지난 5월 17일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전야행사 '보아라 오월의 진실, 불어라 평화의 바람'에서 당시를 재연한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있다. 뉴시스
제38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일을 하루 앞둔 지난 5월 17일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전야행사 '보아라 오월의 진실, 불어라 평화의 바람'에서 당시를 재연한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있다. 뉴시스

행정안전부는 10일 오전 열린 제30회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부적절한 서훈 취소(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취소되는 서훈은 무죄판결 간첩조작사건 관련자 45명을 비롯해 부산 형제복지원 인권침해사건 관련자 1명이다. 아울러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압 관련자 7명·2개 단체 등 모두 53명·2개 단체에 수여된 56점의 훈·포장과 대통령·국무총리 표창이다. 
 
이날 취소 의결된 서훈은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취소가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행안부는 지금까지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의 재심권고 무죄사건 9건과 언론사 보도 간첩조작사건 3건 등 12건을 비롯해 부산 형제복지원 인권침해사건을 포함 총 13건의 사건 관련자 서훈을 파악, 국방부·보건복지부·국가정보원·경찰청 공적심사위원회와 당사자 소명 등의 취소절차를 진행했다.

위원회의 재심권고 무죄사건 관련자에 대한 서훈취소는 간첩죄를 선고 받았다가 재심결과 법원으로부터 무죄가 확정된 사건과 관련된 유공으로 포상을 받은 이들이다.

부산 형제복지원 인권침해사건 관련자에 대한 서훈취소는 구걸행위자 등 부랑인 보호 사업에 헌신한 공적으로 서훈을 받았지만 인권침해로 확인된 부산 형제복지원 원장이 대상이다.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압 관련자에 대한 훈·포장은 지금까지 '5·18민주화운동법'으로 모두 취소됐다. 총 68명(68점), 훈장 40점, 포장 28점이다. 그 동안 관련 규정이 없어 취소하지 못했던 대통령·국무총리표창에 대해서 대통령령인 '정부표창규정'을 개정해 이번에 취소하게 된다.

행안부는 앞으로도 취소사유에 해당하는 부적절한 서훈을 적극 찾아내 취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