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업체들을 쥐어짜고 쥐어짠 것이 오늘의 글로벌 1위 기업 삼성을 만든 것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국여성경제포럼에서 "20년 전의 삼성이 어떤 모습이었고 지금의 삼성은 어떤 모습인지 비교해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1996년부터 2016년까지 20년간 우리나라 가계소득은 8.7% 줄어든 반면 기업소득은 8.4%가 올라갔다"며 "삼성이 글로벌 기업이 되는 동안 가계는 오히려 더 가난해졌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 이유를 찾아보니 기업이 돈을 벌었을 때 임금으로 나가는 '임금소득 기여도'가 우리나라가 굉장히 낮았다"면서 "삼성이 지난해 60조원의 순이익을 냈는데 이 중 20조원만 풀어도 200만명에게 1000만원을 더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서는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분들께는 직접적인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이들의 지불능력을 높이는 정책을 한편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대기업 단가 후려치기 등을 막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남북경제만 잘 풀려도 우리 경제는 새로운 블루오션을 갖게 될 것"이라며 "남북관계가 풀리고 평화가 진전되면 대한민국 경제가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출구를 갖게 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