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해 본격적으로 첫 강제수사에 나섰다.

'드루킹 사건' 김동원(49·구속중)씨의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2일 오전 김경수 경남도지사 집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고 있다./사진=뉴시스
'드루킹 사건' 김동원(49·구속중)씨의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2일 오전 김경수 경남도지사 집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고 있다./사진=뉴시스

특검팀은 2일 오전 경남 창원 소재 김 지사의 집무실과 관사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 여의도 소재 국회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특검팀은 전날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오전 8시부터 집행 중이다. 압수수색에는 최득신 특별검사보와 검사, 수사관 등 총 17명이 투입됐다.

최 특검보 투입은 디지털 포렌식(손상 파일 복구)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검팀은 압수수색을 통해 김 지사가 갖고 있는 컴퓨터 하드디스크 및 관련 문건 등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검팀은 또 김 지사가 이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재직했을 당시 사용했던 컴퓨터 등을 압수하기 위해 국회로도 수사 인력을 보냈다. 김 지사가 당시 사용했던 컴퓨터는 현재 국회에 보관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의 주범 '드루킹' 김모(49)씨와 공범이라고 판단, 피의자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을 확인하고, 사실상 승인했다고 본 것이다.

앞서 드루킹은 옥중편지를 통해 지난 2016년 10월 김 지사에게 이른바 '킹크랩' 프로그램 초기 버전을 시연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킹크랩이란 매크로, IP변동, 인터넷 정보 조작 등 기능이 담긴 통합 프로그램으로 드루킹 일당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특검팀은 그간 드루킹과 그가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통해서 김 지사 연루 진술을 다수 확보했다. 특히 김 지사가 댓글 조작 범행을 사실상 승인한 정황을 다수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지난달 30일 김 지사 관사 등을 압수수색하려 했지만, 법원으로부터 영장 기각 결정을 받아 무산된 바 있다. 특검팀은 보강을 거쳐 전날 다시 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이 이를 발부했다.

특검팀은 압수물 확보가 마무리되면 이어서 분석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1차 수사기한(60일)이 20여일가량 남은 만큼 수사력을 집중해서 진상 규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특검팀은 김 지사 소환 조사 준비도 병행하고 있다. 신문 사항 등 준비가 완료됐을 때 곧바로 김 지사에게 소환을 통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