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제73주년 광복절 기념식을 하루 앞둔 14일 "내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정부는 북한과 공동사업으로 안중근 의사의 유해 발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내·외 독립 유공자 및 유족을 초청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오찬은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관련한 독립유공자와 후손을 초청해 임시정부의 정통성 계승을 인지시키고 강한 보훈 정책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안중근 의사의 유해발굴 사업은 내년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7월3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내년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남북 공동사업 구상을 주문한 바 있다. 

하지만 남북 공동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남북 공통의 역사를 토대로 관계 개선에 힘을 쏟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먼저 "이 자리에 안 의사의 후손 두 분도 함께하고 계신다. 108년 전, 사형을 앞둔 안 의사는 빌렘 신부와 마지막 면회에서 한국의 독립운동이 억압에서 벗어나 자유를 되찾으려는 전 인류적인 활동임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순감옥에서 저술한 '동양평화론'에서는 동양평화를 위한 일본의 역할을 강조했고, 한·중·일이 공동으로 은행과 군대를 창설하자는 시대를 앞선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며 "자유와 평화를 향한 안중근 의사의 위대한 정신과 발자취는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우리는 여태까지 안 의사의 유해조차 찾지 못했다"며 "김구 선생이 효창공원에 마련한 가묘는 여전히 비어있다. '해방이 되거든 고국으로 반장해 달라'는 안 의사의 마지막 유언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보훈이야말로 강한국가를 만드는 뿌리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며 "나라를 위한 헌신에 예우를 다하는 것은 국가의 마땅한 도리이자, 미래를 위한 최고의 투자다. 독립운동가 가문의 현재 삶의 모습이야말로 다음 세대에게 애국의 지표가 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유공자 및 유족들에 대한 경제적 지원과 보훈 복지 서비스를 언급하며 보훈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경제적 지원을 확대하는 것은 제대로 된 보훈의 시작"이라며 "약속드린 대로, 올해부터 애국지사에게 드리는 특별예우금을 50% 인상했다. 독립운동가의 3대까지 안정적으로 생활하실 수 있도록 1만7000여명에게 지원금을 드리고 있다"고 했다. 

또 "올해부터 독립유공자 자녀와 손자녀의 자택을 방문하는 찾아가는 보훈 복지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며 "해외에 사시다 국내로 영주 귀국한 모든 독립유공자 후손들에게는 주택을 지원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