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새달 5일 평양에 대북특사를 파견한다.

김의겸 대변인이 3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달 5일 특별사절단을 평양에 파견키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김의겸 대변인이 3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달 5일 특별사절단을 평양에 파견키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31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문 대통령은 오는 9월5일 특별사절단을 평양에 보내기로 했다"며 "오늘 오전 10시30분께 북측에 전통문을 보내 문 대통령의 특사를 파견하겠다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전통문을 접수한 북측은 오후에 특사를 받겠다는 내용의 회신을 보내왔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대북특사는 남북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개최 일정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 정착 등을 폭넓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북특사단 구성과 규모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앞으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대북특사 파견 결정 배경과 관련해 "우리 쪽에서만 그렇게 생각한 것은 아니다"라며 "남북이 여러 경로를 통해 이 문제를 갖고 협의해 왔고, 시점에 대해서만 특사 파견이 필요하다고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밝혔다.

공식 채널인 남북 고위급 회담이 아닌 대북특사 파견이라는 형태를 취한 배경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중요한 시점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만큼 조금 더 남북이 긴밀하고 농도 있는 회담을 위해 특사가 평양에 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대북특사단 파견 시점을 다음달 5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남북 정상이 9월 안에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만큼 합의 내용을 지키기 위해서는 (파견 시점을) 더 미뤄서는 안 되겠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취소 이후 북한과 시도한 접촉과 관련해서는 "남북 사이에는 다양한 경로의 상시 대화채널이 있다"면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연기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이야기를 해왔고, 그 대화 결과가 남북 정상회담을 위한 특사 파견"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