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대북특사단 5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지난 3월 방북한 1차 대북특사단과 같은 구성이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2일 브리핑을 통해 "대북특사단은 정 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라고 전했다.

특사단은 5일 오전 서해직항로를 통해 방북하고, 임무를 마친 뒤 당일 돌아온다. 

김 대변인은 특사단의 당일치기 일정과 관련해 "1차 방북 때와 달리 이번에는 (남북한 간) 서로 신뢰가 쌓여있고, 서로 내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며 "실무적으로도 당일 방북만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번 특사단의 주요 임무로는 "남북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일정을 잡는 것이라 당연히 날짜는 확정될 것"이라며 "의제의 문제도 같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특히 "주요 안건 중 하나가 남북 관계를 발전시키는 방안으로 4·27 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에 담긴 내용을 포괄적으로 협의하기 위한 것"이라며 "제재에 위반되지 않는 한 남북 관계의 발전을 위해 폭넓게 판문점 선언의 내용을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특사단이 논의하는 의제에 '북미 간 비핵화 문제도 논의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4·27 정상회담, 6·12 센토사 합의를 기반으로 포괄적으로 합의하는 것이라 종전선언 문제와 비핵화 문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정착도 협의내용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번 특사단과 김 위원장 간 면담이 성사될지는 미지수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김 위원장과 면담이 성사될 수 있을지 아직은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다"며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지금 발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닌 것으로만 알고 있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의 친서 전달 가능성에 대해서도 "지금 말씀드릴 수가 없다"며 "(친서가) 갈지, 안 갈지는 제가 알지 못한다"고만 답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