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이동학 혁신위원 페이스북에 글남겨

[사진제공=뉴시스]

30대인 새정치민주연합 이동학 혁신위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표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글을 올려 "새정치연합은 노조를, 새누리당은 기업을 설득해 노동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임금피크제와 '저녁이 있는 삶'을 교환하자"고 제안했다. 

이 혁신위원은 "10%의 조직노동은 우리사회의 상위10%가 됐고 90%의 노동자와 노동시장에 진입조차 못한 자들은 거대한 사각지대가 됐다"며 "이들 10% 상위층이 전체 수익의 45%를 가져가고, 90%가 나머지를 나눠 갖는 (노동) 양극화 구조가 점차 깊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혹자는 정년연장 대상자들의 임금을 깎는다고 실업상태의 청년들이 구제되는 것이냐 묻는다"며 "일리있는 질문이지만 이는 청년고용 효과와 별개로 노동계가 양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상위 임금자들의 월급도 중요하지만 정치체계에서 소외된 다수의 국민들의 노동의 질과 기회파생이 훨씬 중요하다"며 "대신 우리는 기업에 장시간 저효율로 우리의 저녁을 빼앗아가는 노동시간을 줄이는 일을 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혁신위원은 "30대 대기업 그룹의 710조라는 사내유보금은 어린 시절 즐겨본 만화, 돈속을 헤엄치는 스크루지 영감을 떠올리게 한다"며 "하지만 곳간에 쌓아둔 돈을 고용에 쓰라는 강압은 정년연장에 따른 부담을 회피하기 위해 임금피크제를 주장하는 기업의 행위와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장 고개를 숙이는 것 같지만 장기적으로는 이기는 선택을 해야 한다"며 "솔로몬의 재단에 올려진 아이를 살리는 심정으로 양보를 하고, 아이의 생사를 맡긴 친엄마의 심정으로 다가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