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부진은 최저임금 등 정책영향 있다"
청와대"경제 체질 바뀌며 수반하는 통증"

고용지표 악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고용 상황이 여러가지 여건을 감안할 때 단기간 내애 개선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최저임금 인상 속도와 근로시간 단축에 관한 단위시간 조정문제를 좀 봐야한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2일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장관회를 열고 "8월 고용이 3000명 증가에 그치는 통계가 나왔다. 고용률도 감소해 마음이 무겁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김 부총리는 "우리 경제에서 일자리 증가를 견인했던 서비스업이 7월 증가폭이 줄다가 8월에는 마이너스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고용부진의 요인으로 최저임금을 지목하고 속도 조절 방안을 들어보겠다고 밝혔다. 다만 내년 최저임금 인상률은 수정할 수 없으며 향후 최저임금결정제도를 개선하는 방안을 당-청과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김부총리는 "최근 고용부진은 구조적-경기적 전망만으론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최저임금 등 일부 정책에서 효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과 시장에서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어내도록 시장의 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겠다"며 "연내 일자리를 더 만들겠다는 각오로 정부 추경에 이어 지자체 추경 42조9000억원이 조속히 집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8월 고용 부진에 관해서 "우리 경제의 체질이 바뀌면서 수반되는 통증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춘추관 정례 브리핑에서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