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투자 대상 재무제표의 기초에서 완성까지

삼성전자 등 상장사 실제 재무제표를 사례 분석

최근 롯데칠성음료와 대호에이엘 등 4개사가 회계처리기준을 위반, 금융위 증권선물위원회로부터 대표이사 해임권고 등 중징계를 받았다.

개미투자가들은 증권선물위가 상장사의 부실 재무제표를 적발하지 않았다면 이들 기업의 분식회계를 믿고 투자, 언제가는 낭패를 볼 수 있었을 것이다.

I.H.S 버핏연구소는 12일 기업 재무제표를 쉽게 분석, 일반인들이 성공투자로 안내하는 '아하! 재무제표 읽는 법'이라는 강좌를 개설, 오는 13일과 20일 이틀동안 서울 청계천로 한국관광공사 9층 CKL기업지원센터에서 갖는다고 밝혔다.

이 강좌는 기업 재무제표의 기초에서 완성까지의 핵심 포인트를 10시간에 전수하는 코스다. 오는 10월 13일과 20일, 토요일에 5시간씩 2회에 마스터하는 이 강좌는 초보 입문자도 재무제표를 알기 쉽게 이해하도록 짜여 있어 투자자, 직장인, 경영자 등으로부터 호응도가 높다.

특히 이 강좌는 딱딱하고 어렵게 접근하는 대다수의 수업과 달리 삼성전자, 현대차, POSCO 등 한국 기업의 실제 재무제표를 높고 강사와 수강생이 함께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홍순화 버핏연구소 대표는 “강좌가 제조, 수주, 유통, 금융, 서비스의 5대 업종으로 분류해 각각의 업종별 재무제표의 특징과 계정과목, 지표를 소개하는 게 특징이다”며”이들 업종 기업의 실제 재무제표를 읽어가면서 부도 리스크는 어느 정도인지, 어떤 비즈니스 모델로 돈을 벌고 있는지, 적정 주가는 얼마인지 등을 일반인들이 파악하도록 이끌고 있다”고 밝혔다.

I.H.S 버핏연구소는 일반 개미투자가들이 기업 재무제표를 쉽게 분석, 성공투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하! 재무제표 읽는 법' 강좌를 10월 13일부터 실시한다.
I.H.S 버핏연구소는 일반 개미투자가들이 기업 재무제표를 쉽게 분석, 성공투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하! 재무제표 읽는 법' 강좌를 10월 13일부터 실시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버핏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