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vN '미스터 션샤인' 방송화면)
(사진=tvN '미스터 션샤인' 방송화면)

[스트레이트뉴스 어수연기자] '미스터 션샤인' 박정민이 도산 안창호 선생으로 출연해 화제다.

16일 방송된 tvN 주말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서 유진 초이(이병헌 분)는 미군 감옥에서 출소해 한 동양인을 만났다.

유진 초이는 3년동안 감옥에 갇혀, 조선은 물론 국제 정세를 알 길이 없던 터라 이 남자에게 조선의 상황을 물었다.

남자는 "러일전쟁은 일본의 승리로 끝이 났다. 을사늑약도 맺고 주권도 강제로 빼앗겼다. 통감부가 설치되고 일본의 명령 아래 대한제국의 통치가 이뤄지고 있다. 대한의 이런 상황을 알리기 위해 많은 동포들이 애를 쓰고 있다"고 안타까운 표정으로 전했다.  

헤어지기 전 남자는 유진 초이의 이름을 물었고, 자신을 "안가(家) 창호"라고 소개했다. 유진 초이는 "조선은 쉽게 지지 않을 거요. 조선을 지키는 의병이 있소"라고 말했다. 이에 안창호는 "나도 그중 하나다"라고 답했다.

한편 안창호는 조선 말기와 일제 강점기에 활약했던 독립운동가이자 교육자이다. 호는 '도산'으로 민족의 실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 활동과 우리나라의 주권을 되찾기 위한 독립운동에 앞장섰다.

일본이 중국과 전쟁을 벌이기 한 달 전, 일본은 한국의 민족주의자를 모두 잡아들였다. 이를 '동우회 사건'이라고 하는데 안창호는 이 사건에 연루되어 또다시 감옥살이를 했다. 심한 옥살이로 결국 건강을 해친 안창호는 끝내 목숨을 잃고 말았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