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공방 번지나

동덕여대[사진제공=뉴시스]

동덕여자대학교가 최근 신규 교수직에 황우여 교육부 장관의 전직 보좌관 출신 인사를 자격시비에도 불구, 특혜 임용했다는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반면 대학측은 "현재 불거진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하고 나서 진실공방으로 까지 번지는 양상이다. 

동덕여대는 학교법인 동덕여학단이 지난달 이사회를 열고 2학기 신설 교양학부 다문화정책 전임교수로 B모씨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B씨에 대한 자격논란이 제기된 건 지난 7월27일 열린 이사회에서다.

당시 이사회 회의록에 따르면 한 이사는 "주요저서, 논문에 대한 정보 등 1순위자를 판단할 근거가 전혀 없는 상태"라며 이사회에서 채용과정이 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없기에 임용을 유보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다른 이사 역시 "자료제공이 부족하면 학교가 정상적인 (채용 절차) 과정을 밟았는지 오해 받을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으며, 또 다른 이사는 B씨에 대해 "다문화에 대한 경력이 많지 않고 전공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 역시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학교측은 "이사회에서 문제제기를 할 수는 있으나 교원임용은 전문적 지식을 갖춘 심사위원들이 판단하게 돼 있다"며 "이사들이 이후 논의를 통해 임용을 의결했으므로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B씨가 교수로 임용된 다문화연계전공 분야가 올해 2학기 신설된 자리라는 점 또한 도마위에 올랐다. 

동덕여대 신규 교원 초빙은 학과 및 전공의 요청이 있을 때 가능했으나 지난 5월 총장이 이를 결정할 수 있도록 임용 규정이 바뀌었다.

다문화 전공 교수 모집 공고가 나간 것은 지난 5월14일. 때문에 일각에서 B씨를 염두에 두고 규정을 고친 것 아닌지 하는 의문이 제기된다.

학교 관계자는 "다문화 전공은 특성화사업 차원에서 공모를 통해 선정된 학과로 총장이 지시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어 "다문화분야는 이제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분야라 다문화 전공자 경력이 길지 않을 수 밖에 없다"며 "B씨는 다문화 관련 칼럼을 2년에 걸쳐 연재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영등포구청 인권위원회 다문화분야 인권위원을 지내기도 하는 등 다문화 정책 전문가"라고 강조했다.

일부 언론이 B씨의 석사 학위가 미인증기관에서 발급됐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타 지원자 보다 학력이 떨어진다고 보도한 데 대해서 학교측은 "교원임용은 박사학위 중심으로 판단한다. 박씨는 성균관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므로 교수 자격에 흠이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B씨는 2000년 이후 3차례 황 장관의 의원 보좌관으로 활동했으며, 황 장관은 "B씨가 교원 채용에 지원한 사실을 몰랐다"며 외압은 없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