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경제인들의 평양 방문을 계기로 한 남북 경제협력 논의와 관련해 "이번 만남에서는 현실적으로 당장 가능한 영역보다는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타진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슬로건이 '평화, 새로운 미래'다"라며 "제제로 인해서 경협에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미래를 보고 멀리 가능성을 열어두고 본다면 경제인들의 역할이 앞으로 기대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에게 경협 방안을 제안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지난 남북 정상회담에서도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전달한 바 있다"며 "이번 경협 논의도 신경제구상의 큰 틀에서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지만 여기에는 당장 할 수 있는 부분과 제재로 인해서 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며 "여기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협력방안보다는 지금 주어진 조건 속에서 논의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얘기들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지금이 대북제재 완화 타이밍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면서도 "여러가지 상황이 한꺼번에 진행되고 있고 북미 간 대화가 이뤄질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금 어쨌든 국제적 제재 질서 속에서 같이 공조하는 상황이고 새로운 조건들이 만들어지면 이런 부분들에 변화가 가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