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김세헌기자] 걸그룹 걸스데이 유라의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사진에 네티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라는 지난 11일 개인 인스타그램에 울산 고래 보호와 바다 환경 보존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기업 우시산의 고래 텀블러 사진을 올렸다. 

유라는 사진과 함께 "이 텀블러는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돕고, 사라져가는 울산 고래와 바다 환경을 보호하는 사회적 기업 우시산에서 구매했다"며 "네이버 펀딩에서 우시산 후원이 진행 중이니 좋은 일은 함께"라며 참여를 독려했다.

SK이노베이션은 사진이 공개되자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우시산 스토리 펀딩 후원자가 2.2배 이상 늘었다고 18일 밝혔다. 

인증샷 게재 전 약 130명 수준이던 후원자 수는 18일 오전 9시 기준 293명으로 160명 가량 증가했다. 펀딩금액도 기준 목표금액을 3배 이상 훌쩍 넘긴 약 1039만원(346%)를 달성했다.

사회적기업 우시산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및 울산 고래 보호를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지난 2015년 실버 바리스타 3명을 채용, 지역 작가들에게 무료 전시 공간을 제공하는 '갤러리카페 연'을 오픈하며 설립됐다. 현재는 실버 바리스타와 경력단절 여성 등 정직원 10명, 자원봉사자 15명이 근무 중이다.

우시산은 마을행복공방, 고래박물관 기념품점, 고래문화마을 우체국 등을 운영하며, 고래를 테마로 한 문화 컨텐츠와 상품을 만들기도 한다. 

사라져가는 울산 고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서다. 젊은 작가들이 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버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만든 이 제품들은 네이버 해피빈 펀딩 리워드로도 제공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