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고우현기자] 올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국내 대기업 수장들의 출석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이른바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기업 대표들이 국정감사 증인 출석 명단에 이름을 올려 그 배경에 관심을 모은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포스코 최정우 회장

국회 정무위원회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포스코, 현대자동차, 샘표, 골프존, 한화, 조선3사(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대기업의 대표이사와 임원을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21일 밝혔다.
  
추의원에 따르면 먼저 포스코는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며 자원외교와 국정농단으로 인한 부실화 문제가 꾸준히 지적돼 왔다. 이 과정에서 수백 개의 계열사가 생겼다가 없어지고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 부실투자와 수상한 인수·합병-매각이 반복됐다. 
  
현대차는 1차 협력업체에 대한 갑질이 2차·3차 협력업체에 대한 갑질로 이어지고 있어 ‘갑질 경제구조’의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또 샘표는 본사 정책에 반발하는 대리점협의회에 대항하기 위해 본사 주도로 이른바 ‘어용 협의회’를 구성하고 보복 출점을 하는 등 대리점 업계의 대표적 갑질 기업으로 비판받고 있다.
  
골프존은 가맹본사의 책임을 회피하면서 사실상 가맹점주들에게 많은 비용을 전가하고 있어 ‘유사가맹점’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특히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심결이 이루어지기 직전에 동의의결을 신청하고도 골프존 점주들과 협의를 진행하지 않아 ‘시간 끌기’라는 의혹을 사고 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는 납품단가 후려치기를 넘어 단가 책정 기준조차 협력업체가 알 수 없도록 하는 갑질이 ‘관행’으로 자리잡고 있어 조선3사 협력업체 대책위가 구성된 상태다.

이번 국정감사 증인 출석 명단에 이름을 올린 대기업인 포스코의 최정우 회장, 현대차 정몽구 회장, 박진선 샘표 사장, 골프존 박기원 대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 등이 유력한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

추 의원은 이 밖에도 이번 국정감사에서 기업 합병 등 지배구조의 문제점과 금융권 채용비리, 방송제작현장의 노동환경 문제, 인터넷전문은행 인가 과정의 특혜 의혹 등을 국정감사에서 주요 의제로 다룰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금융지주회사 및 인터넷은행 대표 등 관련 인물들을 증인 및 참고인 명단에 포함했다.
  
추 의원은 “대기업의 갑질 근절과 기업 비리 척결을 통한 공정한 경제 질서 확립과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민생 국감에 초점을 맞춰 준비하고 있다”며 “경제민주화를 가로막는 재벌대기업의 갑질 문제를 낱낱이 파헤쳐 책임을 묻고 잘못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