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문재인 대통령이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포함한 5명의 차관급 인선을 단행했다. 

차관급 인사 5명

문 대통령은 이날 외교부·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및 특허청장·국립외교원장 등 5명의 차관급 인사를 임명했다. 

외교부 1차관에는 조현 외교부 2차관을, 외교부 2차관에는 이태호 대통령비서실 통상비서관을, 산업부 차관에는 정승일 한국가스공사 사장을, 특허청장에는 박원주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을, 국립외교원장에는 조세영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특임교수 겸 일본연구센터 소장을 각각 임명했다.

조 차관은 전북 익산 출신으로 전주고,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거쳐 프랑스 정치대학 국제정치학 석사, 프랑스 툴루즈 1대학 정치학 박사를 수료했다. 외무고시 13회를 통과해 외교부에 입직한 이후 자외교조정관, 주오스트리아대사관 특명전권대사, 주인도대사관 특명전권대사 등을 지냈다.

경남 진주 출신인 이 차관은 진주고, 서울대 경제학사, 미국 조지타운대 국제정치학 석사를 졸업한 뒤 외무고시 16회로 외교관의 길을 들어 외교부에서 경제외교조정관, FTA정책국장, 주모로코대사관 특명전권대사 등 보직을 거쳐 대통령비서실 통상비서관을 역임했다. 

정 차관은 서울 출신으로 경성고를 거친 뒤 서울대 경영학·석사를 받았다.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무역투자실장, 자유무역협정정책관을 거친 통상자원 전문가로 현재 한국가스공사 사장에 재임하고 있다. 

박 청장은 전남 영암 출신으로 송원고를 졸업한 뒤 서울대 경제학과 학사 및 동대학 서울대 행정대학원을 거쳐 미국 인디애나대학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1회 출신으로, 2014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대변인으로 공직을 시작해 기획조정실장과 산업정책실장을 역임했다. 현재 에너지자원실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조 원장은 서울 출신으로 신일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외무고시 18회 출신으로, 외교부 주중국대사관 공사참사관과 주일본대사관 공사참사관, 동북아시아국장 등을 지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