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부사장 증인·임한택 금속노조 한국지엠 지부장 참고인 채택

[스트레이트뉴스 김세헌기자] 한국지엠 법인분리 문제가 국정감사장에서 다뤄진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정문
폐쇄된 한국지엠 군산공장 정문

국회 정무위원회는 1일 전체회의를 열어 최종 한국지엠 부사장과 임한택 금속노조 한국지엠 지부장을 각각 증인과 참고인으로 추가 채택했다.

최 부사장과 임 지부장의 증인·참고인 채택은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신청한 것으로, 정무위원들 국감장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법인분리, 철수 의혹 등을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한국지엠 노사는 지난 7월 사측의 법인 분리 계획이 공개된 후부터 2달 넘게 대립을 지속하고 있다.

한국지엠 사측은 디자인센터, 기술연구소, 파워트레인 관련 사업을 분리, 글로벌 제품 개발 업무를 집중 전담할 신설 법인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연구개발(R&D) 등 글로벌 법인과 직접적으로 협업하는 파트를 분리해 별도 법인으로 만들어야 긴밀한 업무 협조가 이뤄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이에 강한 반발을 하고 있다. 사측의 계획을 '또다른 구조조정 음모'로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사측이 향후 철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법인을 미리 분리하는 게 아니냐는 주장이다. 

노조 측은 "법인이 분리되면 생산법인이 단순 생산하청기지로 전락하게 되는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라며 "연구개발 기능이 없는 단순생산하청기지는 주문이 끊기면 곧장 공장폐쇄로 이어지는 것이 자명한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연구개발법인을 용인한다면 상황에 따라 해외로 이전하거나 폐쇄시킬 수 있도록 날개를 달아주는 꼴"이라며 "쉽게 말해 언제든 GM자본이 야반도주할 수 있도록 보따리를 싸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