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이산화탄소 누출 '축소·은폐' 정황
박찬훈 부사장, 11일 환노위 국감 증인 출석

[스트레이트뉴스 김현진기자] 국회가 10일부터 20일 동안의 국정감사에 돌입한 가운데, 매년 여러 현안 이슈로 의원들의 질타 대상이 됐던 삼성전자 측이 올해도 어김없이 국감장에 출석해 관심이 모아진다. 이번 국감에선 지난달 4일 발생한 기흥 반도체사업장 이산화탄소 누출 사고에 대한 집중 추궁이 예상된다. 

현재 환노위는 고용노동부와 지제체에서 입수한 자료들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삼성전자 사고에 대해 '늑장신고', '축소·은폐' 등 각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 소속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분당을)은 경기도로부터 삼성전자 방재센터 일일업무 일지를 공개하며, 출동 건수를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방재시스템 오류가 하루 평균 7회 이상으로 잦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앞서 김 의원은 삼성전자 방재센터의 '촐동 및 처치 기록지'를 바탕으로 '늑장 신고'는 의혹과 CCTV영상을 통해 제기한 '삼성전자 소방대 안전장비 미착용'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아울러 환노위 소속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재난상황 발생 시 삼성전자 기흥, 화성, 평택사업장에 적용되는 재난대응 매뉴얼인 '(규칙)DS 재난대응계획' 문건을 공개하면서 "사람의 생명보다 기업의 이미지를 더 중요시하는 삼성전자의 민낯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상임위 소속 이정미 정의당 의원도 이번 사고에 대해 환경부가 화학사고로 규정하지 않은 '삼성 봐주기' 행정이라고 지적하며 화학 사고 관련법에 맞는 처벌을 촉구했다.

환노위는 오는 11일 박찬훈 삼성전자 부사장(기흥·화성·평택단지장)을 증인으로 불러 채택 기흥 반도체 공장 유해가스 누출 사고 관련해 집중 질의한다. 삼성전자 측은 아직 사고에 대한 관계 당국의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정치권의 의혹이 잇달아 제기되는 것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과 반박에 나설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