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사진=YTN)

[스트레이트뉴스 송지혜기자] 택시업계가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 서비스 사업'에 반대하는 규탄 집회를 연다.

서울 등 수도권 택시 업계가 18일 새벽 4시를 기해 파업에 들어가면서 택시 상당수가 운행을 중단, 시민들이 아침 출근길 혼란을 겪었다.

카카오 측은 출퇴근 시간 택시 수급 부족으로 인해 시민들이 겪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해명했으나 택시업계의 불만은 이어지고 있다.

카카오 카풀 서비스는 목적지가 같은 이용자들이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운전자와 탑승객을 묶어주는 서비스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등 4개 단체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광화문에서 ‘전국 30만 택시종사자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주최측은 이날 7만 여명의 택시업계 종사자들이 집결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우리는 공유경제라는 미명 하에 30만 택시 종사자와 100만 택시가족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카풀영업행위 추진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더구나 카카오택시를 통해 사세를 확장해 온 카카오 모빌리티는 카풀업체인 ‘럭시’를 인수해 카풀서비스를 본격 추진하면서 택시생존권을 짓밟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 분노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어 “카풀앱은 여객법에서 규정한 순수한 카풀과는 거리가 먼 상업적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불법영업행위”라며 “벼랑 끝에 놓인 택시 현실 속에서 또 다시 서민택시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대기업 카카오 등의 카풀앱 영업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정부 또한 카풀앱의 근절대책과 택시산업발전과 종사자의 처우 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식전행사에서는 택시기사 7명이 무대에서 머리카락을 자르는 삭발식도 진행됐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