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투자 감소에 소비지출도 약화
무역갈등 지속시 경제위기 현실화

[스트레이트 뉴스=김정은기자] 미중 무역전쟁 여파가 중국 경제 지표로 현실화되고 있다. 중국 3분기 경제성장률이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까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19일 발표한 3분기(7~9월) 중국 국내 총생산(GDP)이 시장 전망치를 밑도는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하는데 그쳤다.

중국 분기별 GDP 증가율은 직전분기(4~6월)에도 6.7% 증가에 그쳐 성장률은 2분기 연속 둔화되는 모양새다. 이번 분기 성장률(6.5%)은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1분기(6.4%) 이후 9년래 최저치다. 

GDP 속보치를 발표하는 중국국가통계국 대변인=19일 베이징
GDP 속보치를 발표하는 중국국가통계국 대변인=19일 베이징

중국 정부는 2018년 연간 목표로 설정한 '6.5% 전후' 목표치는 달성했다는 입장이다. 국가통계국은 이날 성명에서 "(중국의) 국민경제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경제 구조도 꾸준히 선진화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중 무역전쟁 속에 중국 경제가 뚜렷한 경기둔화에 접어든 것 아니냐는 우려를 의식한 듯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무역전쟁은) 중국 기업에 제한적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 아니라 리스크도 통제 가능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향후 미중 무역 마찰의 여파가 더욱 두드러질 전망이어서 본격적으로 중국 성장률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대체적 시각이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미중 무역 마찰의 격화로 인해 중국 기업의 수출품 생산감소, 자동차 등 소비 둔화, 중국 정부의 지방 인프라(사회기반) 투자 축소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또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경기 둔화를 우려하는 일부 기업이 설비 투자를 연기하고 있으며 자동차 등 고가 구입에 신중한 소비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과 무역 갈등의 해결 실마리를 좀처럼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향후 중국 정부가 종래의 부채감축 정책 기조에서 재정 확대와 통화완화 등 경기부양책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중국 정부가 내세운 목표치 달성이 가능할지라도 미국과의 무역협상 테이블에서 돌파구를 찾지 못할 경우 하반기, 나아가 내년도 경기 둔화 우려는 더욱 증폭될 전망이다. 또 현재의 경기 지표 둔화는 중국의 대미 협상 카드의 선택지가 한층 좁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편 글로벌 투자은행(IB)은 중국의 연간 GDP 성장률이 0.5%~1%포인트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