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수익 대부분은 '비항공'...항공수익 저조
인천공항 수익 대부분은 '비항공'...항공수익 저조
  • 김세헌 기자 (betterman89@gmail.com)
  • 승인 2018.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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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오전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공사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2018년 국정감사에 참석한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19일 오전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공사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2018년 국정감사에 참석한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김세헌기자] 지난 5년간 인천국제공항이 항공료 수익보다 임대료 수입이 1.4배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상훈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로부터 받은 '공항수익 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운항 및 여객 등에 따른 항공료로 연평균 약 6800억원, 총 3조4251억원의 수익을 거뒀다.

이와 달리 상업시설 입대료로는 연평균 약 9800억원, 총 4조8709억원을 벌어들였다. 항공료 수익에서는 지난 2014년 6364억원에서 지난해 8164억원으로 28% 증가한 반면 임대료 수입은 2014년 8000억원에서 지난해 1조3274억원으로 66%나 크게 늘어났다.

인천공항 입점업체 중 임대료를 가장 많이 내는 곳은 호텔롯데로 연임대료 5383억4000만원‧월평균 448억6000만원을 납부했다. 이어 호텔신라가 연 임대료 3254억9000만원‧월평균 271억원, 신세계 연 임대료 844억5000만원‧월평균 79억원 등의 순이었다. 

김 의원은 인천공항이 임대료 상승과 같은 손쉬운 수단에 의지해 이익을 늘리기 보다는 공항으로서 여객 및 운항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수익구조만 놓고 살펴보면 '인천국제공항'이 아니라 '인천국제쇼핑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독일‧영국‧프랑스 등 해외 주요공항 대부분이 임대료보다 항공료 수익이 더 많다. 인천공항 또한 임대사업에 몰두하기보단, 공항으로서 여객 및 운항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힘써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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