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김현진기자] 최근 3년간 TV홈쇼핑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피해구제 합의율은 NS홈쇼핑이 가장 높고 CJ오쇼핑이 가장 낮았다.

한국소비자원은 7일 매출액 상위 5개 TV홈쇼핑 업체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및 피해구제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2015~2017년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건수는 모두 664건으로 매출액 대비 건수는 롯데홈쇼핑이 8.03건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등 순이었다.

피해구제 신청사건 중 환급, 배상, 계약해제 등 보상 처리된 사건의 비율(합의율)은 NS홈쇼핑과 현대홈쇼핑이 각각 60.0%, 59.9%인데 비해 CJ오쇼핑(19.0%), GS홈쇼핑(25.0%)의 합의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조사대상 5개 채널의 방송화면 구성, 고객응대, 직원의 전문성 등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75였다. 업체별로는 CJ오쇼핑 3.82점, GS홈쇼핑 3.76점, 현대·NS·롯데홈쇼핑 3.72점이었다.

주문 편리성 만족도는 평균 3.71점으로 높은에 반해 프로그램 차별성 만족도는 평균 3.45점으로 낮았다. 업체별로는 롯데가 가격 및 정보 적절성 요인에서 3.60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주문편리성, 상품정확성, 프로그램 차별성 등에 있어서는 CJ오쇼핑이 가장 높은 점수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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