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광주본부가 지난달 31일 광주 광산구 쌍암동 본부 사무실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는 모습.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광주본부가 지난달 31일 광주 광산구 쌍암동 본부 사무실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는 모습.

 [스트레이트뉴스 김현진기자] 광주시와 지역 노동계 간 합의와 정치권의 지원으로 순풍을 타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가 파업까지 불사한 민주노총과 현대차 노조의 거센 반발로 갈등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신성장 프로젝트이자 숙원사업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인허가 지연과 실적 저조에 따른 '어닝 쇼크' 등이 광주형 일자리를 기반으로 한 완성차 공장 설립의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에 현대차의 운신의 폭을 넓히기 위한 당·정 차원의 실질적 '투 트랙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국회 예산 심의가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지 못하면 역사와 국민앞에 죄를 짓는 것"이라며 절박한 심정으로 협약 체결과 실질 투자에 힘을 쏟고 있다.

현대차 완성차공장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광주시 투자유치추진단은 지난 2일 첫 회의를 가진 데 이어 7일 2차 회의 뒤 8일에는 현대차와의 협약서 수정 등을 논의한다. 

추진단은 법률 검토 결과 신설 법인 설립에 법적 문제는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현대차와 지속 가능성 등에 관한 최종 협의를 거칠 것으로 보인다. 본협약 체결이 이뤄지면 투자자 모집과 합작법인 설립, 공장 신축 등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긍정적인 분위기는 곳곳에서 감지된다. 우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이 지난 5일 청와대에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를 열어 "일자리 창출과 노사간 새로운 협력모델인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초당적으로 지원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합작법인에 제1주주로 참여할 예정인 광주시와 지역노동계도 진통 끝에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인 정착에 합의했고, 광주시민단체총연합회 소속 대표단 18명은 지난 6일 울산 현대차노조를 찾아 현대차의 광주 투자에 대한 설득작업에 나섰다.

이는 지역노동계와 현대차 노조의 물밑 논의 끝에 성사된 것으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광주의 열악한 경제여건, 현대차와 광주시 합작투자의 의미 등을 설명하며 현대차 노조에 대승적 양해를 구했다. 

다만 협상 타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선 현대차그룹의 내부사정이 녹록치 않다. GBC 인허가가 지난해 12월에 이어 지난달 21일 또다시 국토교통부 심의에서 보류되면서 신규 투자에 대한 그룹 내부 분위기가 좋지 않은 점이다. 어렵사리 진정시킨 수도권 부동산 정책과도 맞물려 있어 (조기 인허가를) 예단하기 어렵다는 조심스런 관측도 나온다.

때문에 경제계와 정치권 일각에서는 "여권과 청와대도 중요하지만, 정부 부처 차원에서 현대차의 숨통을 터주는 것이 광주형 일자리에도 직접적인 긍정적 신호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현대차의 연결 재무제표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28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5%나 급감해 '어닝 쇼크'를 보인 점과 경형 SUV 10만대 생산에 따른 경차 공급 과잉 우려, 미래 친환경차가 아닌 화석연료형SUV를 생산하는데 따른 그룹의 부담도 적잖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함께 지역 노동계의 제안을 받아들여 광주시 투자유치추진단이 제안한 투자협약(안)에 대해 현대차와 광주시는 2∼3가지 이견이 있어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