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고우현기자] "억강부약(抑强扶弱)의 자세로 골목상권 살리기와 서민경제 살리기에 나서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3일 오후 '현장 밀착형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수립을 위한 현장행정의 일환으로 파주 금촌 전통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의 간담회에서 "우리 경제 살리기의 핵심은 정의로운 경쟁 질서를 만드는 데 있다"며 이렇게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상인들에게 "한국경제는 성장하고 있지만 경제는 어렵다고 한다. 경제는 총량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흐름이 중요하기 때문"이라며 "국가가 해야 할 일은 돈이 특정한 곳에만 쌓이지 않고 골고루 순환하게 하는 것이고, 이래야 경제가 살아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공정한 질서의 회복이다. 돈을 벌어 쌓아놓고 있는 사람에게 세금을 걷어 돈이 돌게 해야한다"며 "돈을 써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곳이 서민경제 영역이다. 경기도가 억강부약의 자세로 우리 경제의 모세혈관인 골목상권과 서민경제에 혈액이 골고루 돌게 하겠다"고 했다.
 
특히 이 지사는 상인 조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세상은 가만히 있으면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는다. 상인 여러분이 힘을 모아 당당히 목소리를 내달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민선7기 경기도에서는 골목상권 살리기를 위해 경기도 전역 지역화폐 도입·확대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또 경기시장상권진흥원 설립, 경기도형 상권진흥구역 지정, 경기공유마켓 및 혁신형 시장 중점 육성,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및 경영자금 확대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재명 지사의 이번 전통시장 현장행보는 지난 9월 경기남부 수원 영동·못골종합 시장 방문에 이어 실제 상인들의 고충과 목소리를 담은 '현장 밀착형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수립을 위한 현장행정의 연속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정 국회의원, 최종환 파주시장, 이충환 경기도 상인연합회장, 이현숙 파주 금촌전통시장 상인회장, 경기 북부권역 시군 상인회장 등 60여명의 상인 및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