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논평'
"시민 큰 불편에 국방과 치안, 의료 공백" 질타
통신설비 안전관리 제도 보완책 나서야

여야는 KT 화재 사고로 인해 통신망 먹통으로 인해 시민 생활뿐만 아니라 국방과 치안, 의료 등이 마비된 사태는 치명적이라면서 조기에 재발 방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은 이날 논평을 낸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과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왼쪽부터)
여야는 KT 화재 사고로 인해 통신망 먹통으로 인해 시민 생활뿐만 아니라 국방과 치안, 의료 등이 마비된 사태는 치명적이라면서 조기에 재발 방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은 이날 논평을 낸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과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왼쪽부터)

[스트레이트뉴스=강인호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은 25일 KT 화재 사태가 국가 재난 수준에 버금가는 일대 사고라고 규정, 보상과 재발방지책 마련을 일제히 촉구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정부와 KT가 아현지사 화재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피해 시민에게 적절한 보상책을 마련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시급히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KT 화재로 이동전화·인터넷·ATM 등은 물론이고, 결제 통신망까지 먹통이 돼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며 "심지어 112, 119 시스템과 같은 범죄와 재난 방지를 위한 기능도 손상을 입었고, 병·의원의 보건 의료 업무도 일부 마비됐다"고 했다.

그는 "공동구 내 화재 발생을 근본적으로 방지하는 방안 등도 모색해야 할 것이다"며"통신의 공공성을 무색케 하는 설비 관리의 외주화를 진단하고, 통신 설비 안전 관리체제를 확립해야 한다"면서 당 차원에서 통신설비 안전 관리를 위한 제도 보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도 KT 아현지사 화재에 피해복구와 재발 방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번 화재로 통신망 장애가 시민과 상인들의 불편 뿐 아니라 치안공백, 의료공백까지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조속한 피해복구와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지난 1994년 서울 종로5가 통신구 화재와 같은 해 대구 지하통신구 화재, 2000년 여의도 전기·통신공동구 화재 등 과거에도 비슷한 화재가 수차례 있었다는 점에서 정부가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면서"KT는 통신망을 조속히 복구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관계부처는 재발방지대책은 물론 돌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책 마련에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바른미래당도 KT 화재에 논평을 내고 IT강국의 통신당국이 재발방지책을 조속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KT 화재가 IT 강국의 면모가 부끄럽게 했다"며"대오각성과 수습,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통신 마비가 모든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면서 기본적인 소통 단절과 생활적 피해는 물론, 결재 마비로 상인과 시민 모두에게 큰 피해와 불편을 주었다"며"대학병원 응급실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고 국방부 전화도 먹통이었으며 심지어 위급한 119 인명 구조 마비와 112 치안 마비로 이어졌다"고 질타했다.

그는 "통신구에 자동화재진화장치가 없었고 우회로까지 멈춘 어이없는 상황이 앞으로 벌어져서는 안 될 것이다"면서"통신사 KT는 대오각성과 정비로 '먹통 사태'를 없애고 통신당국도 차제에 일제 점검과 제도 정비를 하여야 할 것이다"고 당부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25일 KT 서울 아현지사에서 통신망 장애사고에 대해 사과하면서 “관련 기관과 협의해 피해를 본 개인과 소상공인 등 고객들에 대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재발방지를 위해 타사망을 공동 사용을 협의 중이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