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일 이전 출하 제품은 안전

[스트레이트뉴스 김정은기자] 경동나비엔이 일부 온수매트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돼 회수조치를 진행한다. 

경동나비엔은 지난 4일부터 19일까지 출고된 온수매트 제품 7690개에 대한 자발적 회수조치를 결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일부 제품에 유해 환경호르몬 '프탈레이트'가 유입돼서다.

프탈레이트란 플라스틱 제품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첨가되는 가소제로 의료기기, 식품 용기 등에 사용된다. 인체에 유해한 환경호르몬으로 알려지며 프탈레이트가 플라스틱에서 녹아 나오는 정도, 용출기준을 마련해 그 기준 이하에서만 사용 하도록 돼 있다.

해당 제품은 문자상표부착생산(OEM) 상품으로 별도 제품명이 존재하지 않아 당 기간동안 판매된 전 제품을 대상으로 회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대상 제품은 슬림매트에 ‘KD’ 로고가 회색박스 내 음각 형식으로, 글씨가 흰색으로 표기되어 있어 육안으로도 구분 가능하다. 

경동나비엔은 "현행법상 전기온수매트에 관한 별도의 유해물질 관리 기준이 없지만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상 침구류나 아동용 섬유에 관한 기준에 근거해 사내 품질 기준을 정립해 왔다"면서 "협력업체 중 한 곳이 생산라인에서 잔류 프탈레이트를 제거하기 위한 공정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았고, 지난달 19일 이 같은 내용을 확인한 즉시 출하를 중단하고 회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매트 구조상 프탈레이트가 피부에 직접 닿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는 입장이다. 

경동나비엔은 "문제가 된 PVC 필름 양면이 폴리우레탄(PU) 코팅 처리된 듀스포 원단으로 합지돼 있고, 해당 표면은 다시 폴리우레탄(PU) 코팅으로 발수처리 되어 있기 때문에 PVC 필름이 직접 외부로 노출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동나비엔은 그러나 10월 3일 이전에 출시 온시제품은 안전, 회수조치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다.

경동나비엔의 리콜 대상 유무의 기준이 되는 슬림매트의 표시 [경동 나비엔]
경동나비엔의 리콜 대상 유무의 기준이 되는 슬림매트의 표시 [경동 나비엔]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