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불법 카풀 앱 근절 제2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서 삭발식을 마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br>
지난달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불법 카풀 앱 근절 제2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서 삭발식을 마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카카오 기반의 카풀(승차공유) 서비스 도입을 반대하는 '택시 파업'이 다시 시작됐다. 

택시단체는 20일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다. 지난 10월 18일 첫 집회와 함께 24시간 총파업에 돌입하고 지난달 22일 재차 집회를 연 것에 이어 세 번째 단체행동이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4개 단체로 구성된 택시 카풀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끝장집회'를 벌인다. 새벽부터 하루 동안 파업에도 돌입한 상태다. 

이들은 오후 1시께 집결해 2시부터 본 집회에 돌입한다. 아울러 4시 마포대교를 건너 공덕로터리까지 행진도 예정됐다. 경찰에 신고된 집회 인원은 3만명이지만 비대위는 전국에서 10만명 이상이 몰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얼마 전 택시기사의 분신 사태 이후 업계 불만이 고조되면서 경찰과 집회 참가자 간 충돌 우려가 제기됐다.

앞서 지난 10일 최모(57)씨는 국회 인근에서 자신이 운영하던 택시 안에서 몸에 시너를 끼얹고 불을 붙여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사망했다. 그는 유서에서 "애플리케이션(앱) 하나 개발해서 4차산업혁명, 공유경제란 말로 포장해 불법 자가용 영업을 하는 카풀 사업자 카카오에 대해 정부는 엄정한 법 적용을 해 강력 처벌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택시업계 관계자들이 19일 카풀업계와 여당, 정부가 참여하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집회는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될 전망이다.

다만 택시업계의 분노가 치솟은 상황인 만큼, 집회 중 과격 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이들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3차 결의대회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지방자치단체에 엄정대응을 요청하는 공문을 전했다"며 "택시가족의 생존권 사수를 위한 정당한 요구와 집단행동을 불법으로 간주하고 강력 처분하라고 주문하는 것이 대화와 타협을 바라는 정부의 자세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또 "카풀 관련 법안 3건이 국회에 제출됐음에도 이에 대한 심의도 없이 법안처리를 기피하고 있는 여·야 정치권을 엄중히 규탄한다"며 "국회는 입법부 본연의 책임을 방기하지 말고 12월 임시국회에서 즉시 관련 법안을 심의·통과시킴으로써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이 국회 통과를 요구하는 법안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 3건이다. 이 개정안에는 출퇴근 시간대에만 카풀을 허용하고 공휴일엔 카풀을 금지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업계는 출퇴근 방향이 같은 이웃끼리 카풀하는 것이 규정이지 비즈니스는 아니라고 주장하며 카풀은 불법이고,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카카오는 분신 사건 직후 카풀 정식 서비스 일정을 연기하기로 했지만, 지난 7일 시작한 시범 서비스는 계속 진행 중이다. 이에 업계는 궁극적으로 '카풀 서비스 전면 중단'을 요구하고 있어 카풀을 둘러싼 양측의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