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춘 가치혼합경영연구소 소장
김재춘 가치혼합경영연구소 소장

최근 우리나라 모금 환경과 나눔 문화는 크게 변화했다.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사회문제 해결에도 기여해야 한다는 ‘사회적 가치’ 담론이 대세로 자리 잡았으며, 개인의 사회참여 의식 또한 높아져 단순한 기부나 선행을 넘어 공유 가치를 창출하려는 새로운 나눔·기부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부자의 주도성이 강화되고, 이러한 가치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해 주는 공익 단체나 비영리 조직에서는 보다 전략적인 활동이 요구되고 있지만, 정작 실무자들을 위한 교육이나 네트워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시점에서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만한 길라잡이가 나와 눈길을 모은다.

<성공하는 모금 제안의 기술>은 비영리, 사회복지, 사회적경제, 종교, 행정 현장을 직접 돌아다니며 모금 컨설팅과 교육을 진행해온 김재춘 가치혼합경영연구소 소장이 내놓은 책이다. 척박한 환경을 현장에서 피부로 느낀 저자가 모금 제안의 모든 것을 종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금의 원리와 기초는 물론,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해 익히는 실전 지식까지 담은 이 책은 모금 제안에 관한 ‘종합 백서’라 할 수 있다. 기존 도서들이 이론 중심이거나 우리나라 현실과 동떨어진 해외 사례를 소개하는 데 그쳤다면 이 책은 현재 활동 중인 실무자와 비영리 조직, 공익활동에 발을 들이려는 이들에게 좋은 안내서할 할 수 있다. 

성공하는 모금 제안의 기술
성공하는 모금 제안의 기술

책은 모금 제안 준비 단계부터 제안 이후 작업까지의 전 과정을 빈틈없이 짚어 주며 각 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과 노하우를 담았다.

이 책은 오늘날 국내 모금 환경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그에 대한 대응을 간략하게 살핀다. 실무자가 모금 제안과 기부자에 대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모금의 원리를 제시하고, 모금 제안의 과정을 살피며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전 기술을 알려준다. 또 제안서를 작성하는 과정과 방법을 다루며, 실제 제안서 사례를 덧붙여 노하우를 낱낱이 풀어낸다. 

저자 김재춘은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 정책실장, 서울시 대외협력보좌관, 한국사회적기업협의회 이사 등을 지냈다. 저자는 수백 건의 제안을 직접 진행하고 수천 건의 제안을 코칭한 자신의 20여 년의 실전 경험을 생생한 현장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자는 지금도 상호 협력으로 공익성과를 창출하는 기법을 연구하고 실험 중이다. 현재 ‘세상을 바꾸는 사람을 돕고, 세상을 바꾸는 방법을 바꾼다’라는 모토를 가진 가치혼합경영연구소의 소장으로 있으며, 한국모금가협회 이사이기도 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