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사태의 진상조사를 위해, 임종석 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오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
-민주당 '조국 일병 구하기' ???

[스트레이트뉴스=강인호 기자] 31일 이른 아침부터 많은 언론들은, 당일 있을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과 관련해 ‘조국 전쟁·여야 난타전·여야 격돌·운명의 혈투’ 등 많은 수사를 동원해 묘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수석에 대한 국회 출석 지시로 이번 ‘김태우 특별감찰반원의 폭로사태’에 대한 정면돌파 의지를 분명히 밝힌 상태다.

한국당은 조국 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이 확정되자, 30일 나경원 원내대표와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김도읍 특감반 의혹 진상조사단장, 송언석·이만희·이양수·최교일·강효상·전희경·곽상도 의원 등 10명을 투입, 검찰‧경찰 출신으로 소속 운영위원들을 대거 교체하며 화력을 보강했다.

민주당 역시 운영위원에 강병원·권미혁 의원을 대신해 판사 출신 박범계, 변호사 출신 박주민 의원을 투입하며 전열을 정비하는 모습이다.

벌써 전투는 시작된 느낌이다. 30일 오후 한국당 진상조사단은 비공개회의 직후, 청와대 백원우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등의 출석을 요구함과 동시에 운영위에서 규명이 부진할 경우, 특검과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시사하고 나섰다.

30일 오후 한국당 진상조사단 비공개회의 모습

이에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원내대변인은 “국회법상 위원회 증인을 부르기 위해서는 늦어도 7일 전에 위원장의 요구서가 해당자에게 발부돼야 한다”며 “한국당은 운영위원회를 하려는 것인가, 아니면 청와대 흠집내기용, 정치공세용 청문회를 하려는 것인가?”라고 맞불을 놓고 “그동안 한국당 정치공세의 근거가 되었던 김태우 전 특감반원은 대검 검찰본부로부터 해임을 비롯한 징계요구를 받고 있는 비위 혐의자이다. 비위 혐의자의 주장에 근거한 한국당의 무리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우리당은 연말 김용균법을 통과시켜 민생과 안전을 담보하고자 운영위 개최를 받아들였음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이미심장한 발언을 내놨다.

바른미래당 김익환 부대변인은 30일 “특별감찰반이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임원들의 사표 제출 현황을 파악하고 전국 330개 공공기관장과 감사들의 리스트를 만들어서 그 중 친 야권 성향 100여 명을 추려 특별감찰을 했다면 이것이 블랙리스트가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입장을 밝혔다.

사실 수사 중인 사안이라는 이유로 당초 국회 출석을 거부하던 조 수석은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운영위 출석을 전격 수용했다. 역대 정권에서 현직 민정수석이 국회에 출석한 경우는 7차례에 불과하다.

최근 들어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에 출석한 사례로는 김대중 정부 시절 한 차례, 노무현 정부 시절 문재인 당시 민정수석이 4차례, 전해철 민정수석이 2차례, 그러나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엔 야당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민정수석이 국회에 출석한 경우가 단 한 차례도 없었다.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은 당초 이번 사건을 김 수사관 개인의 일탈 문제로 규정했던 주장을 계속 펼치며 철벽수비를 한다는 전략이고, 반면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김 수사관의 폭로로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행태가 드러났다면서 임 실장과 조 수석을 상대로 총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언론들은 이날 야권이 조 수석의 책임론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며 조 수석의 사퇴를 거듭 요구할 것으로 일제히 전망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