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세계 경제성장률 3.5~3.7% 전망
G2, 유로존, 일본 등 주요국 경기 하락세
신흥국・아시아지역 경기는 지난해와 유사
미중무역전쟁 여파 2019년 계속될 우려


황금돼지해인 기해년(己亥年)이 밝았다. 한해를 설계할 시점이다. 스트레이트뉴스는 보다 나은 새해를 위해 지난해 진행된 국내외 정치・경제 흐름과 새해에 주목해야 할 주요 변수들을 중심으로 2019년을 전망하는 특집을 마련했다. ▲세계경제, ▲한국경제, ▲국제정세, ▲국내정치 순으로 ‘2019년 전망’을 살펴본다.<편집자주>

<목차>
① [국제] 고점 찍고 하강하는 세계경제
② [경제] 하향조정국면 이어지는 한국경제
③ [국제] 불가측성 혼란 더할 국제정세
④ [정치] 국내정치 화두...경제, 북핵, 개혁

[스트레이트뉴스=김태현 선임기자] 2012년 이후 3%대 성장을 이어온 세계경제의 2019년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세계경기를 떠받치던 선진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유동성 효과가 대폭 줄어들고, 미중무역전쟁과 미 연준(Fed)의 금리 인상 기조, 신흥국 금융 불안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으며, 선진국들이 글로벌 경기 반등의 모멘텀을 찾지 못하고 있어서다.

2018년 3.8%로 추정되는 세계 경제성장률은 2019년 3.5~3.7%로 0.1~0.3p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세계교역 증가율 역시 올해 초부터 성장 활력이 떨어지는 하강 국면으로 진입하면서 경기 상승 국면이던 2003~2007년의 8.5%에 크게 못 미치는 4.2%를 기록할 전망이다.

2019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자료:IMF) ⓒ스트레이트뉴스
2019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자료:IMF) ⓒ스트레이트뉴스

유로존과 일본, 중국의 경기가 이미 하향 곡선을 그리기 시작한 가운데, 미국경제 또한 올해 중 고점을 찍은 후 하향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중국의 경기 둔화는 세계교역 둔화로 이어지면서 여타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신흥국과 아시아지역 역시 미 연준의 금리 인상에 따른 금융 불안, 미중무역전쟁 여파 등으로 인해 전반적인 부진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이처럼 밝지 않은 세계경기의 하향 추세는 올해를 포함, 최소 2~3년 동안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주요국 경제 전망

◆ 미국

2019년 상반기까지는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겠지만, 하반기 이후 금리 인상과 미중무역전쟁의 영향으로 뚜렷한 하향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법인세 감세, 개인소득세 최고세율 인하 등의 정책에 따라 기업투자와 소비가 늘어난 가운데, 올해 본격적인 인프라투자가 예정돼 있어 잠재성장률(1.8~2.0% 수준)을 웃도는 2.3~2.7% 성장세로 경기확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이는 2.9%였던 지난해 대비 0.2~0.6%p 하락한 수치이다. 성장률 하향 전망치가 나오는 이유는 지난해 11월 열린 중간선거에서 하원을 탈환한 민주당이 트럼프 행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에 제동을 걸 것이 확실시되고, 올해 중 실업률이 3%대 중반까지 낮아져 물가상승과 금리 인상 압력이 기업투자와 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 탓이다.

2019년 미국경기는 하반기 이후 뚜렷한 하향세를, 중국경기는 완만한 하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asia.nikkei) ⓒ스트레이트뉴스
2019년 미국경기는 하반기 이후 뚜렷한 하향세를, 중국경기는 완만한 하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asia.nikkei) ⓒ스트레이트뉴스

◆ 중국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6.6%로 깜짝 반등했지만, 올해 다시 6.3%로 둔화되면서 완만한 하향 곡선을 그릴 것으로 보인다.

미중무역전쟁 와중에 수출기업들의 수익성 하락이 본격화되면서 부채 리스크 우려가 확산될 수 있다. 2015년 이후 중국 정부와 기업이 발행한 각종 채권의 만기가 올해부터 집중 도래함에 따라 부채 리스크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40%대였던 가계부채가 이후 100%를 넘어선 것도 악재다.

중국 정부가 부실기업 정리에 나설 경우 경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그밖에 부동산 거품과 그림자 금융도 경제성장률 하락의 잠재적 원인으로 지목된다.

◆ 유로존

유로존은 2018년 초반 무렵 이미 경기하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세계교역 둔화로 독일 자동차를 비롯한 수출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마이너스 금리를 통한 유럽중앙은행(ECB, 마리오 드라기 총재)의 양적완화(QE)가 지난해 말 종료됐고, 올해 하반기경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커 통화긴축 기조로 들어설 전망이다.

전반적으로 지난해 4분기부터 경기가 되살아나고 있어 올해는 잠재성장률(1.2~1.5% 수준)보다 소폭 높은 1.8%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유럽연합(EU)과 영국의 브렉시트(Brexit) 협상이 교착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양측이 ‘어떤 대안도 없이(No deal Brexit)’ 갈라서는 정치적 불확실성이 경제심리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탈리아 등 정치적으로 불안정 상태인 국가들의 높은 부채 비율도 유로존 금융시장의 불안 요소다.

2019년 유로존의 경제성장률은 잠재성장률보다 소폭 높은 1.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btn-muenzen) ⓒ스트레이트뉴스
2019년 유로존의 경제성장률은 잠재성장률보다 소폭 높은 1.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btn-muenzen) ⓒ스트레이트뉴스

◆ 일본

일본 역시 유로존처럼 지난해에 경기 정점을 지났다. 기업 실적은 일본은행(BOJ)의 마이너스 금리에 힘입어 90년대 이후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소비 확대로 연결되지 않아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태풍과 지진 피해 탓에 지난해 3분기 경제성장률은 부진했지만 회복세를 보인 4분기에 이어 올해 경제성장률은 0.8%를 기록할 전망이다. 그러나 GDP 대비 150%를 넘어선 정부 부채 탓에 올해 4분기 중 소비세 인상이 불가피해지면서 하반기 전망은 상당히 어둡다.

신흥국 및 아시아지역 경제 전망

신흥국들에게 2018년은 고역이었다. 3월, 래리 커들러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미국은 강달러 정책으로 선회했고, 미 연준은 3월, 6월, 9월에 연이어 금리를 인상했다. 그 과정에 적지 않은 신흥국들이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했으며, 아르헨티나, 터키, 인도네시아 등의 금융시장이 요동쳤다.

중국경기 하락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와 브라질 등 원자재 생산국들이 심한 부진에서 벗어나고 인도와 중동 지역 경기가 호조를 보임에 따라 올해 신흥국 전체의 경제성장률은 지난해와 유사한 4.7%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다.

2019년 이머징 마켓 성장률 전망치(자료:focus economics) ⓒ스트레이트뉴스
2019년 이머징 마켓 성장률 전망치(자료:focus economics) ⓒ스트레이트뉴스

아시아지역은 타 지역에 비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경제성장률은 5.6% 정도로 추정되고, 올해 경제성장률은 소폭 하락한 5.4%로 예상된다.

그러나 신흥국과 아시아지역 공히 선진국의 통화정책에 따른 자본유출 등 금융 불안 요소와 미중무역전쟁 등 통상 분쟁에 따른 수출 저하가 위협 요인이다.

◆ 러시아

유가가 상승했지만 미국의 경제제재와 그에 따른 해외자본 이탈로 인해 별다른 반등은 보이지 않을 전망이다. 올해 1월로 예정된 부가세 인상과 월드컵 개최에 따른 재정수지 악화로 기업투자와 소비가 좀처럼 살아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인도

인도는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집권한 2014년 이후 연평균 7%대 성장을 구가했다.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역시 7%대다. 화폐개혁, 유통시장개혁이 성공한 데 이어 올해에는 산업용 전기요금 인하 등 해외자본 유치 정책이 추진될 예정이다.

◆ 브라질

올해 예상되는 경제성장률은 1%대다. GDP 대비 8%대인 재정적자가 올해 더욱 확대돼 해외자본 이탈, 국가신용등급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경제시스템을 바꾸기 위해서는 연금개혁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지만, 정치권이 난항을 겪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약세인 헤알화 가치가 추가로 떨어질 가능성도 높다.

미중무역전쟁의 여파

중국산 수입품 2,000억 달러어치에 대한 미국의 10% 관세 부과와 미국산 수입품 600억 달러어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관세, 미중무역전쟁의 현주소다. 미중 간 통상마찰은 그동안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을 높이면서 기업투자와 생산 활동을 위축시켜왔고, 양국뿐 아니라 주변국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미중무역전쟁 이전, 미 플로리다 웨스트 팜 비치의 마라라고(Mar-a-Lago)에서 함께 걸으며 대화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2017.04.07)(자료:AFP by Jim Watson) ⓒ스트레이트뉴스
미중무역전쟁 이전, 미 플로리다 웨스트 팜 비치의 마라라고(Mar-a-Lago)에서 함께 걸으며 대화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2017.04.07)(자료:AFP by Jim Watson) ⓒ스트레이트뉴스

미중무역전쟁의 후유증은 벌써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스탠더드&푸어스(S&P500) 지수는 6% 하락했고, 중국기업들은 증시가 하락하면서 2조 달러(약 2,250조 원)의 손실을 입었으며, 양국의 수출기업들은 이미 고율의 관세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미국과 중국이 협상시한인 3월 1일 내에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할 경우, 2019년에는 후유증이 보다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가뜩이나 교역량 감소, 수요 위축이 가중되는 가운데, 미국 무역확장법 제232조에 의한 철강제품 관세가 재현될 수 있고, 시행이 보류된 자동차 부문에 대한 관세도 다시 논의될 수 있다.

미국경기의 하강세가 뚜렷해지거나 트럼프 행정부의 지지율이 하락할 경우, 무역전쟁의 부정적 여파는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중국이 미중무역전쟁의 핵심 원인인 ‘중국제조2025’의 노선을 변경할 생각이 전혀 없는 점도 미중 간 통상마찰이 올해에도 계속될 것이라는 우려를 가중시킨다.
bizlink@straight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