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12 북미정상회담이 추상적인 합의 머물렀기 때문에 2차 정상회담에서는 북미 간 구체적 조치에 대해서 보다 분명한 합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북제재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순서로 북미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결국은 대북제재의 해결은 북한의 비핵화의 속도에 따라가는 것"이라며 "대북제재의 빠른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보다 과감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계속된 비핵화를 촉진하고 독려하기 위해서 그에 따른 상응조치들도 함께 강구돼 나가야 한다"며 "그 점이 이번에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가장 중요한 의제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북한은 결국 국제제재 해제를 위해서는 보다 분명한 비핵화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미국 측에서도 북한 비핵화 조치 독려할 상응조치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지만, 오랜 세월 동안의 불신이 쌓여 있기 때문에 서로 상대를 믿지 못해서 '상대가 먼저 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 간극 때문에 1차 북미회담 이후 2차 북미회담이 지금까지 미뤄지게 된 것"이라며 "그렇게 늦어진 기간 동안 양쪽 입장 차이에 대한 접점들이 이제 상당히 만들어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제2차 북미회담이 머지않은 시간 내에 이뤄진다면 그 점에 대한 의견 접근이 있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또 북미 간 절충점으로 북한은 영변 등 일정 지역의 비핵화를 먼저 진행하거나 일부 핵무기를 폐기하고, 미국은 그에 대한 상응조치로 부분적 제재 완화 조치 취하는 패키지 딜을 이끌어내기 위해 중재를 시도할 것이냐는 물음에  "그렇게 설득하고 중재하겠다"고 했다.

더불러 "한반도 평화 노력을 기울여가는 데 있어서 중국의 역할을 어떻게 평가하는가"라는 질문도 받았다. 그는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남북관계 개선에 있어서 대단히 도움을 주는, 아주 긍정적 역할을 해왔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은 2차 북미회담이 머지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징후이기도 하고, 북미회담에 대한 준비행위"라며 "김 위원장과 시진핑 주석 간의 회담은 이어질 2차 북미회담 성공을 위해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