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출입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출입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10일 신년 기자회견은 내용도 내용이지만 김예령 경인방송 기자가 화제가 됐다.

이름과 소속을 밝히지 않은 채 “경제정책 기조를 바꾸지 않는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라는 도발적 질문을 던졌기 때문이다.

예의가 없는 태도라고 질타를 받고 있는 가운데, 하루 지나 정치권이나 언론에서 김 기자를 두둔하는 의견도 많다.

손학규"국민 불안감 대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1일 “김 기자가 바른 얘기 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를 예방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을 만난 자리에서 “잘못했다는 비판도 있지만 국민 불안감을 대변했다고 하는 면에선 바른 얘기 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지원"민주주의 성큼 다가온 느낌"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11일 “기자는 국민을 대신해서 뭐든지 질문할 수 있다. 기자가 예의를 차리면 기자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물론 대통령에게 정중하게 해라 하는 것은 상식이다”라며 “그러나 나는 진짜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저렇게 성큼, 금년에도 또 한 번 다가오는구나. 좋게 느꼈다”고 말했다.

이언주"핵심 찌르기에 빵 터져"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 신년 회견이라 길래 뭔가 날카로운 질문들이 쏟아질 줄 알았는데 덕담릴레이 하느냐”며 “그 와중에 김 기자의 날카로운 핵심 찌르기에 빵 터졌다”고 밝혔다.그는 “짧은 질문이지만 많은 국민들이 하고 싶은 말 대신한 한마디였다”라고 평가하며 김 기자를 두둔했다.

박용진" 기자는 물어 뜯어야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기자는 물어뜯어야 기자”라며 두둔했다. 박 의원은 “자기가 이것은 꼭 해야 하겠다 싶으면 물어야 기자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기자에 대한 신상털기까지 행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손석희" 권위주의 벗어난 한 장면"

JTBC 손석희 앵커도 김 기자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지난 정부에서 봤지만 대통령 앞에서 다소곳이 손 모으고 있었던 것과 비교하자면 권위주의 정부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장면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분석했다.

김 기자 "여론 전달 하고 싶었다... 동요하지 않아"

이에 대해 김 기자는 세간의 도마에 오른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해명했다.

김 기자는 “문 대통령에게 무례하게 질문을 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국민 여론을 전달하고 싶었던 것”이라면서 자신의 질문 속 객관성을 강조했다. “저는 박근혜 정권 당시부터 계속 청와대를 드나들며 나라 걱정을 해 왔다”라고 설명했다.

“각자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을 만큼 부정적 반응은 어쩔 수 없다고 본다”라며 “저는 균형적으로 기사를 써온 만큼 동요하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