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사진=YTN)

[스트레이트뉴스 송지혜기자] 전국적으로 초미세먼지가 비상이다. 대기 정체에 중국발 스모그가 더해지면서 어제보다 대기 질이 더 악화했다. 

현재 서울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세제곱미터당 110마이크로그램으로 평소보다 5~6배가량 높고, 초미세먼지주의보도 벌써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을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차선의 대책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마스크를 구입하고, 어떻게 착용을 하는 것이 좋을까?

미세먼지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와는 달리 제품 포장에 '의약외품'이라는 문구와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 표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KF(Korea Filter)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크다. 다만 효과가 클수록 숨쉬기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황사·미세먼지 발생 수준과 개인별 호흡량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KF80은 평균 0.6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KF94와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

식약처는 "약국, 마트, 편의점 등에서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는 경우 제품 포장에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KF80, KF94, KF99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구매의 경우에도 인터넷 사이트에 게시된 제품명, 사진, 효능ㆍ효과 등 해당 제품이 '보건용 마스크'로 허가된 것인지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되어 기능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 하며, 일반형이나 배기밸브형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재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또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착용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말아야 한다.

임산부, 호흡기·심혈관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 등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이 곤란할 수 있으므로 꼭 필요 시에만 사용하고, 착용한 후 호흡이 불편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필요한 경우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