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를 마치고 노영민 비서실장 및 기업인들과 경내 산책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를 마치고 노영민 비서실장 및 기업인들과 경내 산책을 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김세헌기자] "좋은 일자리 만들기가 우리 경제의 최대 당면 현안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30대 대기업 총수들에게 "일자리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고용 창출에 앞장서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며 이렇게 강조했다.

이날 행사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를 비롯한 재계 25위권 기업 대표들과 39명의 중견기업 대표, 지역상공회의소 회장단 등 130여명이 함께 했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은 "300인 이상 대기업이 우리나라 설비투자의 85%를 차지하고 있다"며 "주요 기업들이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산업을 위해 꾸준히 투자를 해줬지만 지난해 2분기부터 전체 설비투자가 감소세로 전환한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올해 우리 정부의 목표다. 정부내 전담 지원반을 가동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사업 발굴과 투자에 더욱 힘써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또 "미래 성장동력을 위해 신산업과 신기술, 신제품에 더 많은 투자를 바라마지 않는다"며 "혁신은 기업의 도약을 위한 발판이며 우리 경제를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바꾸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선도하는 경제로 나아가는 데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주역이 되어주길 기대한다"며 "정부도 여러분의 혁신 노력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조원이 넘는 연구개발(R&D) 예산 지원을 통해 기술 개발·인력 양성·첨단기술 사업화를 적극 돕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아울러 수소경제, 미래자동차, 바이오 산업, 에너지 신산업, 비메모리 반도체, 5G 기반산업, 혁신부품과 소재장비 등을 신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원활한 기업 운영을 위한 규제 혁신에도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형 규제박스가 시행되면 신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혁신도 신속히 이뤄질 것"이라며 "정부는 또 신기술, 신사업의 시장 출시와 사업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세계경제 둔화와 함께 우리 경제도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그러나 정부와 기업, 노사가 함께 힘을 모은다면 얼마든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 경제의 활력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한국경제의 큰 흐름과 전환을 이끌어 왔다. 새로운 산업과 시장 개척에 여러분이 앞장서주실 것이라고 믿는다"며 "정부는 올해 여러분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현장의 어려움을 신속하게 해소하는 데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