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이정미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br>
이정미 정의당대표

■이정미 “(서 의원에 대한) 당직 사퇴, 상임위 사보임에 그친 민주당의 조치는 대단히 미흡”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1일 ‘재판 청탁’ 의혹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에 대한 민주당의 ‘미온적 대처’와 자유한국당의 ‘무대응’을 두고 “거대 양당이 은근슬쩍 서 의원의 재판 청탁 사건을 덮으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당 상무위에서 “(서 의원에 대한) 당직 사퇴, 상임위 사보임에 그친 민주당의 조치는 대단히 미흡하고, 재판 청탁이 관행이라는 해명은 정말 황당하기 짝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평범한 국민 그 누가 판사를 자기 사무실로 불러서 특정한 판결 결과를 요구할 수 있겠나”라며 “만일 상고법원 설치라는 법원 내 민원을 들어주는 대가로 재판 청탁을 했다면, 이것이 박근혜 정권의 재판 거래와 다를 게 무엇있냐”고 말했다.

■손학규 “특검 도입해야 한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탈당 기자회견을 한 것에 대해 "손 의원이 검찰조사를 하라고 큰 소리쳤다"며 "정권 말기라면 모를까 누가 지금 검찰 조사를 믿겠나. 지금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의원은 국민을 우습게 보고 오만불손이 하늘을 찔렀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동반 등장해 당에선 탈당을 만류했으나 손 의원 의지가 강해서 어쩔 수 없었다며 변호를 하는 어이없는 행동을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권으로부터 독립된 기관에서 조사 받아야 한다"며 "국정조사라도 해서 이 문제 철저히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손혜원은 '문화알박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21일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에 대해 "손 의원은 부동산 투기가 아니라 ‘문화알박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우상호 의원은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3선 의원으로 당내 중진급 의원이다.

우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손 의원이 관계인을 동원해 집을 열 몇채씩 사들인 것이 국민들 눈에는 부적절해보일 수 있지만, 투기는 아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손 의원이 나에게도 개인적으로 목포에 집을 한 채 사라고 권유했다"며 "손 의원이 그 때 ‘민주당 중진의원이 집을 사면, 재개발을 못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고 말했다. 목포 구도심이 재개발이 되지 못하도록 도와달라고 했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