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랩 중심으로 5G 생태계 활성화 추진, 고객 혜택 증진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스트레이트뉴스=임수진 기자] LG유플러스가 '오픈랩' 중심 5G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 선다.

LG유플러스가 오는 3월 세계 첫 5G 상용화를 앞두고, 오픈랩을 중심으로 5G 생태계 선순환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2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 내 LG유플러스 마곡사옥에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5G 상용화 준비 현황 및 서비스, 대·중·소 상생협력 방안 등을 소개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1분기 내에 오픈랩을 개소해 중소 벤처기업이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추진키로 했다. 오픈랩은 LG사이언스파크 내 LG유플러스 마곡사옥에 구축되며, 5G 네트워크와 플랫폼, 연구·개발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와 LG전자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대·중·소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LG유플러스는 국내 중소기업에 연구 개발비와 기술 인력 등을 지원해 장비를 국산화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가상화 통합관리 플랫폼 연동 규격을 중소 협력사에 공개하고 첫 사례로 중소 통신장비회사인 아리아텍과 함께 가상화 기반 5G 가입자 인증 및 정책 관리 장비를 개발, 연내 상용화하기로 했다.

아리아텍과 함께 개발한 가입자 인증 및 정책 관리 장비는 5G 단말을 가진 고객이 국내 또는 해외에서 5G 네트워크에 접속 시 가입한 요금제와 부가서비스에 따라 서비스별로 최적의 품질을 보장해준다.

유비쿼스와는 100Gbps 스위치 개발을 완료하고, 이후 수십억원 상당의 자금을 직접 지원해 안정적으로 장비 개발과 수급을 가능토록 했다. 이 장비는 5G 무선 기지국과 유선 네트워크간 데이터 트래픽을 전달해주는 고성능 집선 '100G 스위치'다. LTE네트워크에서 사용 중인 기존 스위치 보다 46배 많은 데이터를 10배 빨리 처리하면서도 장비 크기와 소비전력은 기존 장비와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어 5G 네트워크 고도화의 핵심 장비로 평가 받는다.

코위버와는 국내 최초 실시간 광선로 및 광신호를 감시하는 통합형 광선로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5G 네트워크 구간에 적용할 예정이다. 광선로감시시스템은 5G 기지국과 중계기간 구간은 물론 유선 기간망에도 동시에 적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광선로의 손실, 단선지점, 거리 등을 측정하는 광섬유 측정기능 (OTDR)과 광신호를 파장 별로 분석해 품질을 측정하는 기능 (OPM)을 모두 제공하는 국내 최초 통합형 광선로관리시스템이다.

LG유플러스는 올해 말까지 서울, 수도권 및 광역시를 시작으로 주요지역에 5G 네트워크 구축을 완료하고, 이후 85개시, 군 지역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5G 세계 최초 상용화를 통해서 국민에게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과 함께 5G 생태계 조성 및 중소기업들과의 상생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실시간 동영상과 AR, VR 등 콘텐츠도 선보여 LTE에 이어 5G에서도 ICT 강국으로서 위상을 높여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